[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종근당홀딩스(대표 김태영)는 17~28일,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관에서 '제9회 종근당 예술지상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에는 '종근당 예술지상2020' 선정작가인 김선영, 유승호, 최수련 3명이 3년 간 창작한 회화 작품 40여 점이 전시된다.

종근당홀딩스는 2012년부터 '종근당 예술지상'을 통해 현재까지 총 33명의 미술작가를 선발, 지원해왔다. 매년 3명의 신진 미술작가를 선발해 1인당 연간 1000만 원의 창작지원금을 3년간 지원하며, 지원 마지막 해에는 기획전 개최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에서 세 작가는 동양문화와 동양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표현법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선영 작가는 동양화와 서양화 재료를 사용, 독자적이고 새로운 경향의 동양화를 보여준다. 아주 작은 글씨로 산수화를 그리는 '문자산수도'로 잘 알려진 유승호 작가는 문자를 작업의 직접적인 소재로 사용하여 시각예술에서 문자의 역할과 영역을 넓혀온 작품을 선보인다. 최수련 작가는 신화, 전설, 민담 등 동양의 설화에 등장하는 대사들을 작가가 직접 독해, 해석하고 그 과정을 그대로 회화에 반영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온라인 전시'도 선보인다. VR 온라인 전시는 21일부터 종근당예술지상 홈페이지 및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을 통해 공개된다.

전시의 기획자인 아트스페이스 휴 김노암 대표는 "이번 종근당 예술지상 작가들의 주제와 회화는 우리나라 전통 회화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며 "종근당 예술지상 지원작가로 선정된 후 3년 동안 한층 성숙해진 작품 세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