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경훈 기자=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 올해도 평택 국제평화·안보포럼이 시작됐습니다.
앞으로 이틀간 열리게 되는데요. 현장분위기와 올해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도에 김정순 기잡니다. 

[서울=김정순 기자]  평택 국제평화안보포럼이 막 개막됐습니다.
내일까지 이틀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라는 주제아래 앤드류 해리순 un군사령부 부사령관과 이광형 카이스트대학교 총장, 안호영 전 북한대학원 대학교 총장의 기조 및 특별연설이 막 끝났습니다.

인터뷰 (정장선 평택시장) -"주한미군 평택시대에 우리 평택시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해법을 모색하게 될 것이고, 또 많은 전문가들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필립 골드버그 대사/주한미국대사관) -"한국에서 평택은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 중 하나입니다.   지난 5월 방한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평택에 위치한 세계 최대 반도체 공장인 삼성 고덕산업단지를 방문하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께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평택 반도체공장을 시찰한 것은 한미 간의  역동적인 경제관계가 한미의 글로벌 포괄적 동맹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안병석 대장/한미연합군 사령부 부사령관) -"앞으로 국제평화 안보포럼이 친화적으로  발전하여 미래 한반도와 국제안보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세계적인 안보포럼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1세션에서 좌장을 맡은 패트릭 크로닝 허드슨연구소 아시아 태평양 안보석좌의 진행으로, 내일은 김준형 한동대학교 국제지역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사례와 현안발표를 한 뒤 토론과 질의응답으로 2일간의 프로그램을 마무리합니다.

우리 평택시에는  주한미군 기지와 2함대사령부가 있고, 세계적인 반도체 공장이 있어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지역입니다.
 
요즘 우크라이나 사태 등 급변하는 세계 정세에 민감해질 수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안보와 기술동맹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포럼 때는 ‘동북아 새로운 평화·안보의 판을 펼치다’라는 주제로 열렸고, 올해는 그 두번째 열린 것입니다.  평택시는 포럼을 지속해 한반도 평화정착은 물론 국제도시라는 포부를 실현하고자 노력중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에서 뉴스프리존 김정순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