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현숙 기자]= 평화나무 재단이사장 김용민 목사는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시대의 불의에 몸서리친 사제에게 과연 주님도 면직처분을 내리실까요?"라며 "김규돈 신부님의 면직에 반대합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김 목사는 이어 "김 신부님 해고가 정당하다면 히틀러를 죽이려 했고 (김 신부님과 달리) 실행에 옮기려다 걸린 본회퍼 또한 목사직 파직이 마땅하겠군요. 성공회의 재고를 바랍니다"라고 면직의 부당함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 비판으로 사제직을 박탈당한 김규돈 성공회 신부
윤석열 대통령 비판으로 사제직을 박탈당한 김규돈 성공회 신부

김규돈 성공회 신부는 지난 14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동남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어휴, 암담하기만 하다. 전용기가 추락하길 바라마지 않는다"라는 글을 올려 직권 면직을 당했다.

대한성공회 대전교구는 이날 유낙준 교구장 명의로 김 신부에 대한 직권 면직을 결정했다. 직권 면직은 사제로서 자격을 박탈하는 성공회 교회법에서 최고형이다. 면직처분으로 김규돈 신부는 더 이상 사제의 직을 수행할 수 없다. 기존에 맡고 있던 성공회 원주노인복지센터장, 원주교회 협동사제 직위 모두 박탈당했다.

김민웅 목사는 19일 SNS로 "은퇴사제 김경일 신부님의 글. 귀합니다"라며 대한성공회 대전교구를 은퇴한 사제 김경일 신부가 모든 직위를 박탈당한 김규돈 신부를 향한 [나에게 김규돈 신부님은 어떤 분이신가?] 제목의 글을 공유했다.

강미숙 소셜 칼럼니스트는 "김규돈 신부님에 대해 쓰고 싶었는데 인간적인 면모 외에는 정작 사제로서의 그분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생각에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안타까웠다"라고 했다.

아울러 "제가 아는 김규돈 신부님은 강자에겐 서릿발 같고 약자들에겐 한없이 부드럽고 따뜻한 분이고 한없이 자신을 낮추시는 분"이라며 "그런데 이 글을 보니 제가 알던 것보다 훨씬 크신 분이시네요. 잘 이겨내실 거라 믿습니다"라고 김민웅 목사의 글에 댓글을 달았다.

김경일 신부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규돈 신부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짧은 글 때문에 글을 올린지 10시간만에 청문의 절차도 없이 주교님에게 직권면직을 당했다"라며 "걷잡을 수 없이 사건이 커져서 사회문제가 되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김 신부는 "하루하루가 가슴에 바위를 얹어놓은 듯 무겁고 답답하다"라며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사제직을 천직으로 알고 살아온 분에게 사제직을 박탈하는 직권면직은 사람의 목숨을 끊는 것이나 마찬가지의 조치라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나는 같은 교구에 속해 있는 동료사제로서 그에 대해 솔직히 깊이 알지 못했다. 이런 사건이 터지고 나니 비로소 그의 진면목이 그와 가까운 분들에 의해 전해진다"라며 "그는 원래 천주교 한국외방선교회 창립멤버로서 수사신부였다. 1976년도에 소신학교에 들어가서 카톨릭 대학을 나와 1990년도에 사제서품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김경일 신부는 그러면서 김규돈 신부의 치열하게 살아온 삶의 궤적을 조목조목 다음과 같이 알렸다. 이하 전문이다.

사제생활을 하던 중에 한 수녀님에 대한 소식을 알게 되었다. 유기서원을 하고 수도생활을 하던 수녀님이 목숨이 위태로울 정도의 심한 심장병에 걸려 수녀원에서 나와야 하는데 갈곳이 없어 길바닥에 나앉을 처지가 되었다는 사연이었다. 심장이 잘 뛰지 않았고 건널목 보도블럭 턱을 넘을 수도 없을 정도의 부정맥이라 언제 세상을 떠날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종신서원 수녀가 아니라 수녀원 규칙상 내보낼 수밖에 없다고 수녀원장님도 울먹울먹하더라는 것이다.

게다가 수녀님의 부친은 당시 지방군수직을 정년 퇴임하신 완고한 분으로 출가했으니 집에 들이지 않겠다고 하더란다. 그는 그 수녀님을 돌보기 위해 사제복을 벗고 서류상 혼인신고를 했다. 삯월세방을 얻어 우유배달을 했다. 기타학원을 열어 학생을 가르쳤다. 목숨이 경각에 달린 수녀님을 정성을 다해 보살펴 12년을 더 살 수 있게 도왔다고 한다.

그런 사정을 아는 천주교 최창무 주교님이 조당(장애)을 풀고 다시 사제로 불러들였다. 분도수도원에서 함께 살자는 초대도 받았다. 총신대학에서도 가르치라는 요청이 왔다. 그러던 차에 당시 신학생이었던 이쁜이 신부와 기도모임을 하게 되었고 토요일마다 피정지도도 맡게 되었다.

유낙준 주교님이 대전교구 주교로 피선되어 승좌를 하고서 김규돈 신부님을 불러 무릎을 꿇으며 성공회에 들어올 것을 간곡히 청했다 한다. 그는 그런 주교의 모습에 기꺼이 성공회 사제가 되었다.

그는 원주교회 협동사제와 노인복지센터장을 맡아 사목생활을 했다. 그는 모든 수입을 가난한 노인들의 냉장고를 채워주기 위해 아낌없이 다 썼다. 그러다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해 영양실조로 쓰러져 응급실에 실려 가기도 했다고 한다. 그는 나의 집, 재산, 통장에 남아있는 돈이 늘 불편하다고 말하곤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설악산 케이블카 건설에는 온 힘을 다해 격렬하게 반대를 해서 유명세를 탔다. 그는 부당한 것을 보고는 참지 못하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나는 최근에서야 내가 20여 년 전에 줄을 그어가며 읽었던 토마스 머튼, 장 바니에, 윌리암 존슨의 저서를 번역했던 분이 김 신부님이란 걸 알고 다시 한번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나는 또 한번 그의 열정적인 삶에 감탄했다.

그는 33년간 오직 약자와 빈민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사역한 깊은 영성을 지닌 사제다. 나는 그를 예수님을 오직 본질로만 추구한 사제 중의 사제라고 생각한다. 김규돈 신부님처럼 온몸을 바쳐 치열하게 사목하신 분을 우리는 본받아야 한다고 믿는다.

사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사목의 본질을 무엇인지? 김규돈 신부님이 삶 그 자체로 보여주고 있다고 본다.

아마도 신부님의 마음은 직권면직을 당한 지금도 자신의 손길을 안타깝게 기다리고 있는 가난하고 외로운 노인들에게 오롯이 가 있을 거라고 믿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