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영농철 가뭄대책 선제적 대응
상태바
화순군, 영농철 가뭄대책 선제적 대응
  • 김영만 기자
  • 승인 2022.11.2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비 17억2500만 원 긴급 투입

[전남=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화순군이 가을 가뭄 확산 예방과 2023년 영농철 가뭄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예비비를 긴급 투입한다.

화순군의 가뭄대책 점검 회의 모습
화순군의 가뭄대책 점검 회의 모습

화순군에 따르면, 2022년 화순군 누적 강우량은 741㎜로 평년(1323㎜) 대비 56%로 주의 단계에 해당한다. 기상청의 장기전망(3개월) 강우량 역시 평년보다 같거나 적을 것으로 예상돼 노지 밭, 천수답, 들녘 말단부 등에 가뭄 피해가 우려된다.

화순군은 반복되는 봄 가뭄에 대비해 읍·면 수리시설과 양수장비를 수시로 점검하고 부족한 양수장비 확보를 위해 양수기 43대를 추가 구매, 배부했다.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농업용 관정과 양수장 개발, 저수용량 확대를 위한 저수지 준설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 밖에도 관정, 집수암거 등 기존 농업생산기반시설의 고장 발생 시 주민들의 영농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신속 보수 등 수리시설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아울러 지속적인 가뭄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현재 화순군은 가뭄대비 용수개발사업 대상지를 조사하고 농업용 관정개발 69공에 예비비 17억2500만 원을 긴급 투입할 예정이다.

가뭄대비 용수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총 242ha의 농경지에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 가뭄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업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긴급 예비비 편성으로 영농철 가뭄으로 인한 농민들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