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3개교 최우수 선정
상태바
대전교육청,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3개교 최우수 선정
  • 이현식 기자
  • 승인 2022.11.2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개 시·도 교육청이 참가 전국 15교 선정 중 대전 3교 선정
- 교육부 대회서 대전둔원고, 대전가오고, 대전만년고등학교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 중 우수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전국대회에서 3개교가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이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 중 우수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전국대회에서 3개교가 선정됐다.(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이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 중 우수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 전국대회에서 3개교가 선정됐다. 사진은 대전둔원고, 대전가오고, 대전만년고등학교 학생들 활동 모습.(사진=대전시교육청)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15개 학교를 선정하는 이번 대회에서 대전교육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3교 모두 최우수 학교로 선정됐다. 

'2022 일반고 우수 프로그램 선정' 전국대회는 학교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펼친 학교를 격려하고, 우수사례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공유하고자 마련된 교육부 대회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교육과정 다양화 분야에서 대전만년고등학교, 수업-평가-기록 분야에서 대전둔원고등학교, 진로 맞춤형 프로그램 분야에서 대전가오고등학교가 우수 프로그램 운영 학교로 선정됐다. 

대전시교육청은 일반고를 대상으로 교실 수업의 혁신적 변화와 학생의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고교역량강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대전만년고의 ‘ESD 프로그램으로 함께 성장하는 만년 HARMONY 이야기’는 학생의 흥미와 학습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 공을 인정받아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 분야’ 영역으로 수상했다. 

‘학생 진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영역으로 수상한 대전가오고의 ‘+진로 더하기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키움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삶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업-평가-기록 개선 및 교원전문성 강화 노력’영역으로 수상한 대전둔원고의‘함께 만드는 융합 프로젝트 수업 레시피’ 프로그램은 학교 전체 교사와 학생이 참여한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다교과 교사들이 팀워크를 발휘해 하나의 주제 속에 과목 전문성을 녹여낸 프로젝트 운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주었다는 평가이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세 학교는 2023년 1월에 교육부장관상과 함께 현판 수여식이 있을 예정이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일반고 역량 강화 우수 프로그램 선정에서 전국 최고의 성적을 거둔 것은 학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선생님들이 만들어 낸 성과이며, 대전교육 가족 모두의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청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통해 진로와 적성을 바탕으로 삶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