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행안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의령군,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선정…행안부 장관상 수상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11.3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3년간 ‘국민행복민원실’ 지위 인정
맞춤형 공간 조성으로 군민 민원만족도 90.14점 역대 최고 수준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의령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교육청, 경찰서, 세무서 등 민원실을 갖춘 행정기관 중 민원실 공간과 민원 행정 운영체계 등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인증 평가제도다.

의령군이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의령군
의령군이 ‘2022 국민행복민원실’ 최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의령군

의령군은 이번 수상으로 2025년 12월까지 국민행복민원실로서의 지위를 인정받게 됐다. 국민행복민원실 인증기간은 총 3년이다.

의령군은 불필요한 사무공간을 조정해 북카페를 조성하고, 담당 직원과 민원인이 더욱 긴밀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민원인 휴식 공간을 마련했다. 민원인이 알기 쉽도록 담당업무 민원 안내도를 정비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간으로 민원실을 재설계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

또 민원실 바로 앞 양쪽에 장애인 전용 주차장 2개소를 지정하고 민원실로 통하는 모든 구간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을 설치해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민원실 운영에 대해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태완 군수는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은 군민을 우선하는 민원실을 만들기 위한 우리 군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군민들이 실질적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령군은 지난해 군민 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 만족도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90.14점을 받았다. 2020년 85.88점보다 4.26점이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고 수준의 민원 만족도 점수를 기록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