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 추진옥 학생.(사진=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 추진옥 학생.(사진=대구한의대)

[경북=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한의대학교는 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 1학년 추진옥 학생이 최근 제주에서 한국생물공학회가 개최한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국제 심포지엄에서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추진옥 학생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주목받는 콜드체인 기술의 모니터링을 위한 '캡슐 기반의 맞춤형 비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capsule-based customizable colorimetric temperature monitoring system)'에 관해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제품마다 요구되는 최적의 온도가 다르지만 제한된 일부 온도 영역에서만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존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변화 오일층이 포함된 캡슐 기반의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간단한 오일 조성 변경만으로 영하의 온도부터 상온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제품별 맞춤형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기술은 화장품, 식품 및 의약품 분야의 콜드체인 유통에 적용뿐만 아니라 캡슐의 온도 의존적 방출 특성을 이용해 새로운 화장품 제형으로서 뷰티 디바이스와 결합한 쿨링 화장품 개발 등을 제안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주목받았다.

한편 한국생물공학회는 아시아 지역 14개국을 회원으로 둔 AFOB(아시아생명공학연합체)를 이끄는 생물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 단체이다.

한국생물공학회는 지난 4월 주식회사 코스맥스와의 MOU 체결을 통해 국내 화장품산업의 기술경쟁력 고취 및 핵심 학문 분야의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을 신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