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임의로 본회의 미개의 월권이자 직권남용…오늘 열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이태원 참사의 우선적 책임을 물어 정기국회 내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반드시 문책하고, 국정조사에 철저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유가족을 만나는 자리마저도 정쟁으로 몰고 가는 비정한 정치는 이제 중단, 종식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어제 유가족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했던 국회의원도 울고, 유가족도 울고, 취재하러 온 언론인들도 우는 눈물의 간담회였다"며 "회의장에서 무릎을 꿇은 채 진실을 밝혀 달라, 이상민 장관 파면을 요구하는 게 정쟁이냐고, 울부짖는 유가족에게 대통령은 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 간담회에 국민의힘 특위 위원들은 모두 불참했다. 아들을 여읜 한 유가족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통령 관저 집들이에는 가고 우리는 외면했다고 성토했다"며 "민주당은 유가족과 부상자, 생존자 여러분의 절규에 꼭 답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본회의가 열리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예정된 어제 본회의를 임의로 개의하지 않았다"며 "여야가 정기국회를 시작하며 합의한 본회의 일정을 의장이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은 명백히 월권이자 직권남용"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다시는 이런 나쁜 선례를 만들어서는 안된다. 의장은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대로 본회의를 열 책무가 있다"며 "더구나 오늘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의 법정 시한이다. 반드시 본회의를 열고 예산안 최종타결을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늦어도 월요일까지는 해임건의안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추가로 소집해 줄 것도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의장께 헌법과 국회법에 따른 국회 운영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대한 거짓선동을 즉각 멈추고 예산 심의에 책임감을 갖고 나서야 한다"며 "역사적으로 민생예산을 인질로 삼아 예산안 처리를 해태하고 기피하는 집권당이 있었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야당이 오히려 신속히 심사하자고 하고 여당이 최대한 지연작전을 쓰는 해괴한 광경을 2023년도 예산안을 처리하면서 목도해야만 했다"며 "국회 예결위 예산조정소위를 계속 파행시키면서 심사에 불참하고, 처리를 지연시킨 여당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래놓고서는 이제 와서 장관 해임안보다 예산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예산은 예산대로, 법안은 법안대로, 국정조사는 국정조사대로, 해임은 해임대로 국회 규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추진하면 될 일"이라며 "이를 정쟁화하기 위해 한데 묶어서 국회를 강대강 대치구도로 만들어놓은 것은 바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을 지키지 못한 장관이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약속된 국회 일정마저 마비시켜놓고 또 누구 탓으로 그 무능의 책임을 돌리려고 하는가"라며 "국민의힘은 거짓선동을 중단하고 제발 여당답게 예산안의 법정 시한을 지키기 위해 야당의 합당한 요구는 전폭 수용해서 대승적으로 마무리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법사위에서 전혀 이견 없는 법안까지 고의적으로 처리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을 중단하고,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과 국회법에 따라 국회 다수가 요구하는 이상민 장관 문책에 지금이라도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