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중점시책 우주항공청 조기 설치와 민생경제 회복...시정 운영방향 제시

[경남=뉴스프리존] 허정태 기자=박동식 사천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의 길을 걷고 있는 사천의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데 역점을 두고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을 실현하겠다며 2023년도 시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시민화합과 지역발전으로 경제 활성화와 도시성장의 열매를 문화·복지 등 모든 삶의 영역에서 수확하도록 하겠다”며 “민생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박동식 사천시장 새해설계
박동식 사천시장 새해설계

이를 위해 시민행복 소통행정, 항공우주 미래도약, 문화관광 경제성장, 웃음꽃핀 사회복지, 생태환경 안전도시, 명품도시 으뜸교육 등의 시책을 올해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우선, 시민행복을 위한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인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내년 1월에 100억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지역상권 회복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그리고 전통시장 환경개선사업,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 상가주변 주차장 확보,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 유치 등 상권회복 지원책을 펼친다.

아울러 시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1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시가스 보급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두 번째로, 우주항공 중심도시의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

12만 사천시민의 염원이자 새정부 120대 국정과제이기도 한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해 행정복합타운을 비롯한 큰 그림을 그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인프라 구축, 경남항공 국가산업단지와 용당 항공MRO 산업단지 조기 완공 등 우주항공 전략사업에 행정력을 집중시킨다.

우주산업 원스탑(One-Stop) 종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위성제조혁신센터를 유치하는 등 미래 우주분야 핵심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한다.

세 번째로, 남해안 중심의 해양관광 도시로 만든다.

남해안 중심의 해양관광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청정바다 5개의 섬을 연결하는 ‘삼천포 무지갯빛 생태탐방로’를 조성한다.

초양도 대관람차 설치, 실안관광단지 리조트형 호텔 건립, 곤명 역세권 생태관광 물빛정원 조성 등으로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새로운 해양관광문화를 선사한다.

네 번째로, 지속성장 발전을 위한 도심 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상업·유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1,120억원이 투입되는 사천IC 복합유통 상업단지를 내년 상반기에 준공하고, 사천항공산업대교도 올 12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화력발전소 우회도로와 사남~정동 국도대체 우회도로도 계획대로 진행하고, 도시재생사업인 바다마실, 삼천포애(愛) 빠지다와 큰고을 대방굴항 사업은 내년에 완료할 계획이다.

다섯 번째로, 시민행복과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안전망 구축에 심혈을 기울인다.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접종 등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한다.

사회복지 시책을 확대해 소외계층이 없도록 살피고, 여성들의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위한 보육시설 지원확대와 다문화가족 통합서비스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여섯 번째로, 저출산 고령화를 극복할 수 있는 활기찬 도시를 만든다.

청년부부의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결혼축하금을 지급하고, 출산장려를 위한 산후조리비 지원과 출산지원금을 확대한다. 그리고. 청년들이 잘 정착하도록 청년구직 활동비 지원과 청년월세는 물론 창업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로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늘리고, 농어업인들의 안정적인 판로확대와 축산물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한 축산업 발전에도 최선을 다한다.

아울러 시민들의 활기찬 생활을 위해 도심지내 파크골프장 신설 등 체육시설과 트레킹 장소를 확장하고, 녹지공간 조성과 공원개발을 통한 시민들의 휴식공간도 넓혀 나간다.

마지막으로, 미래 인재육성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역인재양성을 위해 명품교육 지원과 함께 미래교육관 증축, 글로벌 영어캠프, 해외문화탐방, 인터넷 수능방송 수강지원 등 교육경비 투자를 늘려나간다.

또한, ESG 혁신기업 청년인재양성사업, 경남청년인재 주력산업 동반성장 일자리사업, 경남항공우주산업 청년인재채용지원 등 미래인재 육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와 함께 시립도서관을 내년에 완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

박 시장은 “한정된 재원의 범위 안에서 미래 성장을 견인할 중점산업을 선택과 집중으로 투자할 예정”이라며 “사회적 약자에게도 힘이 되어주는 복지구현으로 행복도시 사천을 만들어 가기 위한 가치에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