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정상- 해양안보와 방산 분야 협력 강화해 나가기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 회담을 갖고 한-베트남 관계의 발전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 회담을 갖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 회담을 갖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한국과 베트남의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하고, 해양안보와 방산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은 무역과 투자에서 최적의 파트너라며, 양국 기업들이 무역과 투자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디지털, 에너지, 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베트남과 협력 잠재력이 큰 핵심광물 공급망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역내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베트남과 함께 노력해 나가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맞서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