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개최 예정이던 '제25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 공식행사가 코로나19 예방과 방문객 안전을 위해 취소됐다.

포항 호미곶 일출 모습.(사진=포항시)
포항 호미곶 일출 모습.(사진=포항시)

6일 경북 포항시에 따르면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개최될 시 전국적인 일출명소인 호미곶과 지역 내 해안 일대에 약 30만 명 이상의 해맞이인파가 집중될 것을 우려해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감안한 결과, 전야제 등 공식행사를 취소하고 방문객 밀집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대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수만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호미곶 해맞이광장 일부를 통제하고 안전요원을 배치해 적정 인원만 광장에 들어가도록 관리하며 드론을 활용한 밀집도 관리를 추진한다.

해맞이객들이 주로 머무는 지역 내 해안도로, 관광지를 비롯한 주요 일출 스팟에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안전사고 관리를 위한 계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해맞이축전을 개최하지 않는 대신, 행사 취소에 대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지역케이블방송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출장면을 삼원생중계(호미곶광장, 스페이스워크, 이가리닻전망대)하며 전국방송 등 홍보매체를 확대해 ‘온라인 해맞이’를 전달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민과 방문객 모두의 안전을 위해 전야제, 떡국나누기 등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의 공식행사를 취소함을 양해부탁드린다"며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호미곶의 희망찬 계묘(癸卯)년 일출을 TV방송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어디서든 생생하게 감상하실 수 있도록 홍보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