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권을 당 대표가 갖지 않는 디지털 정당으로 가야"... 박영선 "李, 사법리스크 넘을 비전 없다..공천권 내려놔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분당' 가능성과 '공천권 내려놓기'를 언급한 데 대해 파장이 커지자 "일종의 경고성 메시지"라고 풀이했지만 논란은 확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 전 장관은 7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지금 민주당의 미래 비전이 없지 않나. 대한민국 국민들이 민주당은 뭔가 상당히 위기에 처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행자가 '이재명 대표 외에 다른 대선 후보군도 메이킹 해야 한다는 말이냐?'라고 질문하자 "그렇다. 왜냐하면 디지털시대에는 다양성과 투명성이다. 그래서 이 다양성을 흡수할 수 있는 정당이 앞으로 우리가 가야 할 화두라고 생각하고 있다"라며 "민주당에 여러 명(의 인물)이 있다"라고 답했다.

박 전 장관은 전날 YTN 뉴스라이브에 출연해서도 “사법리스크를 뛰어넘는 새로운 미래 비전과 민주당의 모습을 보여줬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이 형성되지 못해 아쉽다"라며 이재명 대표를 종이 호랑이에 비유하기도 했다.

박 전 장관은 “새로운 어젠다를 찾는 정당이 총선에서 반드시 이길 것”이라며 “당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당의 가장 큰 폐해가 바로 공천권”이라며 “공천권을 당 대표가 갖지 않고 국민에게 돌려주는 디지털 정당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대표가) 너무 명분과 실리 이 두 가지,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쳐버리면 결국은 종이 호랑이가 되지 않겠나 하는 그런 우려감이 있다"라며 "이재명 대표가 미래비전 어젠다를 던져주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라고 했다.

앞서 박 전 장관은 지난달 30일 KBS 라디오 프로그램 ‘주진우 라이브’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미래와 민생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이재명 사법 리스크에만 매몰돼 있다"라며 "이런 식으로 흘러가면 분당 가능성마저 있다"라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지난 5월에도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당이 그를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전략공천한 것을 두고 “공천시즌의 고질병”이라며 당이 분열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의 거듭된 분당 가능성 시사에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분열을 넘어서 분당 얘기까지 하는 사람은, 당을 더욱 큰 위기에 빠뜨려서라도 자기 이익을 챙기겠다는 사리사욕이 아닌지 좀 걱정이 된다"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지난 5일 TBS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 보복이 이재명 대표 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까지 향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친명 친문의 구분이 더 의미가 없고 서로 똘똘 뭉쳐서 민주세력과 국민을 지켜야 하는 절체절명의 상황으로 지금 가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부의 큰 어려움, 커다란 질곡, 검찰권 이런 것들이 있는데 내부를 먼저 공격하는 것은 싸움의 방법에도 맞지 않는다"라며 "지금은 윤석열 정권, 검찰과 맞서 싸울 때이지 내부 분란을 일으킬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우원식 의원의 발언은 박 전 장관이 당의 중진으로서 강단있게 윤 대통령과 검찰에 맞서지 않고 오히려 탄압받는 이 대표에게 향하면서 본인이 소속된 민주당을 뭉칠 수 있게 돕지 않고 당을 분열시키고 있다는 취지로 읽힌다.

지난 정치이력을 굳이 들춰내자면 총선을 앞둔 지난 2015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표에게 반성과 성찰을 요구하며 대표직 사퇴의 '결단'을 촉구한 장본인이다.

당시 원내대표였던 박 전 장관의 탈당설 및 분당설로 당의 혼란을 가속화시켰다는 비판이 지금도 이어진다. 일각에서는 박 전 장관이 '사법피해자' 이재명 대표에게 '사법리스크'라는 프레임을 씌워, 국민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공천권을 빼앗으려고 한다'는 지적도 제기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