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16일, ‘제6회 백인제기념학술제' 열려…백인제 박사의 업적 재조명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인제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최석진)이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제6회 백인제기념학술제'를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백인제기념학술제는 의학계의 큰 스승이자 백병원 창립자인 백인제 박사의 인술제세(仁術濟世)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의과대학이 지난 2017년부터 매년 12월에 개최하고 있는 학술 행사다.

인제대 ‘제6회 백인제기념학술제' ⓒ인제대
인제대 ‘제6회 백인제기념학술제' ⓒ인제대

올해는 인제대 인문의학연구소(소장 김택중)와 공동 주관해 ‘제7회 백인제기념심포지엄’, ‘IU interaction 학술대회’, ‘제20회 전종휘기념학생논문발표대회’를 비롯한 의학과 학생들의 포스터 발표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12일 ‘제7회 백인제기념심포지엄’에서는 ‘백인제와 해방공간, 그리고 민족주의’라는 주제로 문화 민족주의자로서의 백인제 박사의 면모, 일제로부터 해방 이후 한국 의료계 환경과 백인제 박사의 대응 및 그의 정치·사회 활동을 조명해본다.

숭실대 사학과 김인중 명예교수, 고려의대 의인문학교실 신규환 교수, 연세대 의학사연구소 김진혁 연구원이 발표를 맡는다.

13일 의과대학 기초의학교실 주관으로 ‘IU interaction 학술대회’가 개최된다,

학술대회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기초 및 임상의학 연구의 현주소와 더불어 인제의대 의사과학자들의 연구 역량을 가늠해본다.

14일에는 의과대학 주관으로 인제의대 초대 학장이었던 전종휘(全鍾暉, 1913-2007) 교수를 기념하는 ‘제20회 전종휘기념학생논문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기초 연구 능력을 향상하고 전종휘 초대 학장의 탐구 정신을 계승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인제대 이병두 의약부총장, 인제의대 예방의학교실 이종태 교수, 인제의대 약리학교실 신재국 교수, 단국의대 기생충학교실 서민 교수를 초청해 특강을 연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