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해임건의안 거부…민심의 혹독한 심판 기다릴 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국민의힘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사퇴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대통령 후배 장관 한 명 지키겠다고 집권여당 전체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거부하며 몰염치한 몽니를 부리는 모습은 정말 낯부끄럽고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통과되자마자 (국민의힘) 국정조사위원들이 모두 사퇴하겠다는 무책임의 극치를 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무려 158명이 희생되고 부상자가 속출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보다 오직 대통령 핵심측근 장관 지키기만 중요한가"라며 "신속하고 철저한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 의지를 밝혀도 부족할 판에, 윤핵관이 선봉에 나선 국민의힘은 공연한 정쟁을 유발하며 시간 끌기에 나섰고, 염장을 지른 망발을 이어가며 유가족들을 또 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조위원 사퇴는 어렵사리 합의한 국정조사를 초장부터 무력화하는 시도이자, 명백한 국민과의 약속 파기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은 여당의 선택이나 권리가 아니라, 국민의 뜻에 따라 충실히 이행해야 할 책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여당은 즉각 국정조사특위에 복귀해서 조사 일정과 증인 채택 등에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많이 늦었지만 국회는 유족과 국민 뜻에 따라 마침내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처리했다"며 "이 장관은 국민 안전에 최종 책임을 져야 할 주무 장관임에도 참사 전후 드러난 무능에 연이은 망언으로 국민이 가장 큰 책임을 묻고 있는 핵심 인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과 국회가 직접 나서기 전에 무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든지 아니면 정치도의적 책임을 물어 대통령이 진작 파면시켰어야 마땅하다"며 "하지만 참사 발생 45일이 지나도록 자진사퇴나 파면은커녕 국민 앞에 격식과 진심을 갖춘 사과도 없이 뻔뻔하게 자리를 지켜왔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까지도 유가족들을 선별해서 접촉하려는 등 줄곧 참사의 축소와 책임의 회피만 급급한 정부 책임자라서 우리 국민의 분노는 이미 한계를 넘어선 지 오래"라며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처리는 이 장관을 문책하라는 거대한 민심, 유가족의 피맺힌 절규를 대신하여 헌법이 정한 국회의 기본적 책무를 다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어제 이 장관 해임안을 놓고 '입장을 내놓을 가치도 없다'라고 반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거친 반응도 문제지만, 부디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도 유족들은 ‘법대로’를 외치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는 왜 법대로 하지 않는 것이냐며, 해임건의안을 거부하면 곧바로 탄핵을 요청할 것이라 밝혔다"며 "윤 대통령이 국민 뜻을 정면으로 맞서며 또다시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를 걷어찬다면, 민심의 혹독한 심판이 기다릴 뿐"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서는 "초부자를 위한 감세 저지, 낭비성 예산과 위법시행령 예산의 삭감, 민생예산 대폭 확보라는 민주당의 대원칙은 흔들림이 없다"며 "지금 정부와 정치권이 살펴야 할 곳은, ‘슈퍼대기업’이 아니라 3고 위기 속에 벼랑 끝에 내몰린 ‘중소·중견기업’이고, ‘극소수 초부자’가 아닌 정부 손길이 필요한 ‘다수 국민’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예산안 합의 처리를 위해 그동안 양보에 양보를 거듭하며, 협조할 만큼 협조해 왔다. 이제 정부여당이 양보해야 할 시간"이라며 "정부여당이 ‘특권 정부’를 자처하며 계속 ‘극소수 초부자 감세’만을 고집하고 민생예산 발목을 잡는다면, 민주당은 더는 물러설 길이 없다. 국민 다수의 편에서 민생경제를 지키기 위한 민주당 수정안을 발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