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숲·아름다운가게와 민관협력, 신길동 ‘뜨락마을마당’ 리모델링 추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기후 위기 완화를 위한 도시의 탄소흡수원 확보와 코로나 대유행 속 녹지 소외지역의 생활권 공원녹지 확대를 위한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등포구가 사단법인 생명의숲과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손잡고 조성한 신길동 뜨라마을 마당 ‘아름다운 나눔의 숲’ 전경. (사진=영등포구청 제공)
영등포구가 사단법인 생명의숲과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손잡고 조성한 신길동 뜨라마을 마당 ‘아름다운 나눔의 숲’ 전경. (사진=영등포구청 제공)

영등포구는 14일 탄소 저감과 녹지 불평등 해소를 위해 신길동 ‘뜨락마을마당’에 민관협력 사업인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 8월 사단법인 생명의숲과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와 ‘아름다운 나눔의 숲’ 조성 및 관리를 위한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에서 구는 사업대상지를 제공하고 설계 참여, 사후 관리 등 행정적 지원에 힘쓰게 된다. 생명의숲은 사업 기획 및 운영, 주민 소통의 역할을,  아름다운가게는 기금 마련 등 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구에 따르면 뜨락마을마당은 주택가 좁은 골목 사이에 자리한 작은 공원녹지이다. 앉음벽, 바닥포장 등 시설물이 노후하고 수목 생육이 다소 불량하나 주로 인근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일상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공간이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뜨락마을마당에는 사계절 내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20여 종의 수목 332주와 초화류가 식재됐다. 또한 노후 시설물 교체, 무장애 진입로 설치로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를 위한 공원 이용 편의성을 높이게 됐다.

보행기를 끌고 뜨락마을마당을 찾는다는 주민 A씨는 "매일 마을마당에 산책 나올 때마다 계단이 불편했었는데 진입로가 바뀐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며 “내년에는 다양한 꽃들도 반겨준다고 하니 더욱 자주 나와봐야겠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종비 영등포구청 푸른도시과장은 "구민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공원녹지 서비스 제공에 보다 힘써 생활권 도시 숲의 접근성을 높이고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도심 내 녹지량 확충을 위해 민관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