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당원투표 100% 낫지 않겠나"→친윤계 잇달아 '룰 변경' 목소리?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당무 개입 논란으로도 잇달아 구설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그가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원투표 비중을 현행 70%(여론조사 30%)에서 100%로 올리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경향신문'이 국민의힘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전했다. 이처럼 여론조사 비중을 없애고 당원투표만으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가하는 유승민 전 의원 등에 대한 노골적 견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15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사석에서 전당대회 룰(규칙)을 변경할 거면 (당원투표 비중을)100%로 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취지의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도 “대통령이 (당원투표) 100%를 언급한 건 맞다”며 “여론 추이를 보고 100%로 할지 90%로 할지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당무 개입 논란으로도 잇달아 구설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그가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원투표 비중을 현행 70%(여론조사 30%)에서 100%로 올리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경향신문'이 국민의힘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전헀다. 이처럼 여론조사 비중을 없애고 당원투표만으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가하는 유승민 전 의원 등에 대한 노골적 견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당무 개입 논란으로도 잇달아 구설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그가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원투표 비중을 현행 70%(여론조사 30%)에서 100%로 올리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경향신문'이 국민의힘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전했다. 이처럼 여론조사 비중을 없애고 당원투표만으로 전당대회를 치른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가하는 유승민 전 의원 등에 대한 노골적 견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들어 국민의힘 비대위원회를 비롯해 당 내부에서 '당원 100%로 선출하자'는 의견이 잇달아 나오는 것에, 윤석열 대통령이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올만한 이유다. 또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최근 상승세로 가는 분위기이자, 친윤계가 본격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내부 일에 개입하고 있다는 구설수를 수시로 일으켜왔다. 그는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주고받은 텔레그램 문자에서 이준석 전 대표를 겨냥해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해 파장을 일으켰다. 그는 또 지난 8월엔 국민의힘 의원 연찬회에 장차관급 고위 관료와 대통령실 주요인사들까지 대동하고 참석해 논란을 빚었다. 또 최근엔 '윤핵관 4인방'과 관저 만찬을 가지며 또 구설수에 올랐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열린우리당이 잘 되면 좋겠다'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국회 탄핵까지 갔던 걸 보면, 윤석열 대통령의 이같은 행동들은 이보다 더 심각해보이는 이유다. 

앞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15일 비대위회의에서 “당의 진로는 당원들이 결정해야 한다”며 “이번 전당대회를 당원의, 당원에 의한, 당원을 위한 축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당원 투표 비중을 높이는 전당대회 룰로 가겠다는 의지다. 그러나 그는 한 달 전에는 전당대회 룰 변경에 부정적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직후 자신의 의견이 변경된 데 대해 “그때는 (책임당원 인원 증가를) 잘 몰랐다”며 "1년 6개월 전 열린 전당대회 때 우리 당의 책임당원은 28만 명이었지만 오늘 현재 우리 당의 책임당원은 79만명으로 3배 가까이 늘어났다”고 자평하며 당원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근거를 댔다. 그는 “유럽의 내각제 국가든 미국의 경우든 전당대회 의사결정을 위해 여론조사를 채택한 나라든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100% 당원 투표' 전당대회 가능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같은 '100% 당원투표'에 대해 '친윤'을 내세운 당대표 후보측에서 적극 환영하는 모습이다. 대표적 '윤핵관'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취재진에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당 대표 선거는 당원의 뜻을 철저히 반영하는게 좋겠다"라며 "어떤 조직이나 단체장을 선출할때, 그 단체 구성원들이 대표를 선출하지 외부인이 선출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같은 '100% 당원투표'에 대해 '친윤'을 내세운 당대표 후보측에서 적극 환영하는 모습이다. 친윤계가 주축이 된 공부모임인 '국민공감' 출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100% 당원투표'에 대해 '친윤'을 내세운 당대표 후보측에서 적극 환영하는 모습이다. 친윤계가 주축이 된 공부모임인 '국민공감' 출범 모습. 사진=연합뉴스

또다른 '윤핵관' 장제원 의원과 연대설을 내세우며 거친 발언을 이어가는 김기현 전 원내대표 역시 같은 날 취재진에게 "여러 차례 말했지만 선수가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건 부적절하다"면서도 "당원들의 의사가 잘 반영되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하며 역시 당원투표 확대 쪽에 무게를 실었다. 

조경태 의원 역시 국회 기자회견에서 “내년 상반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는 100% 당원 경선을 통해 당대표를 선출해야 한다”며 "여론조사 반영으로 그동안 끊임없는 역선택 논란은 물론이고, 당의 통합마저 막아왔다. 당대표가 당의 리스크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라고 밝혔다.

게다가 국민의힘 초재선 의원들도 15일 '당원투표 100%' 개정에 의견을 모았다. 이같은 전당대회룰 개정에 초선의원 중 소수만 반대표를 던졌고, 재선의원들은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 

이인선 의원은 초선의원 간담회 후 취재진에게 “초선의원 27명이 모여 전당대회 앞두고 경선 룰을 바꾸는 안 된다는 의견은 극소수였다"며 "당원 비중을 확대하자는 데 의견이 일치됐다"고 말했다. 정점식 의원도 재선의원 간담회 후 "책임당원이 100만명이라면 일반국민 의견이 그중에 충분히 녹아들어 있다. 그렇기에 구성은 당원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것에 의견일치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비윤석열계 측에선 당연히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여론조사상에선 친윤임을 내세우는 후보들이 저조한 지지를 받고 있는 반면,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한 선호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같은 룰변경 시도는 친윤계 대 비윤계+친이준석계 간 커다란 갈등의 시발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처럼 전당대회 룰 변경시 가장 큰 피해자가 될 것이 확실시되는 유승민 전 의원은 15일 TBS교통방송 '신장식의 신장개업'에 출연해 "룰을 바꾸는 것은 사실 지금 당권 장악하고 있는 그 사람들 마음대로 할 것"이라며 "이 시점에서 룰을 가지고 그렇게 장난을 치고 저 하나 죽이겠다고 룰을 7 대 3 하던 거를, 그거 우리 한 20년 가까이 하던 룰"이라고 반발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금 와 가지고 민심을 완전히 없애는 그런 식으로 간다는 것은 사실 저를 겨냥한 건데 제 문제를 떠나서 그렇게 해 가지고 과연 총선을 이길 수 있겠냐"라며 "당대표로 일단 총선을 이겨야 되는데 지금 누구는 대선에 욕심이 있어서 안 되고 누구는 대통령하고 가깝지 않아서 안 되고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무슨 전당대회를 애들 장난도 아니고 하겠다는 이야기냐"라고 거듭 반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은 "지금 와 가지고 민심을 완전히 없애는 그런 식으로 간다는 것은 사실 저를 겨냥한 건데 제 문제를 떠나서 그렇게 해 가지고 과연 총선을 이길 수 있겠냐"라며 "당대표로 일단 총선을 이겨야 되는데 지금 누구는 대선에 욕심이 있어서 안 되고 누구는 대통령하고 가깝지 않아서 안 되고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무슨 전당대회를 애들 장난도 아니고 하겠다는 이야기냐"라고 거듭 반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은 "지금 와 가지고 민심을 완전히 없애는 그런 식으로 간다는 것은 사실 저를 겨냥한 건데 제 문제를 떠나서 그렇게 해 가지고 과연 총선을 이길 수 있겠냐"라며 "당대표로 일단 총선을 이겨야 되는데 지금 누구는 대선에 욕심이 있어서 안 되고, 누구는 대통령하고 가깝지 않아서 안 되고 이런 식으로 해 가지고 무슨 전당대회를 애들 장난도 아니고 하겠다는 이야기냐"라고 거듭 반발했다. 

이준석 전 대표 역시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전당대회 룰 변경 시도를 겨냥한 듯 “상식선에서는 어떻게 입시제도를 바꿔대도 결국은 대학 갈 사람이 간다”며 “1등 자르고 5등 대학 보내려고 하는 순간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내에선 입지가 적은 편인 안철수 의원 역시 14일 취재진에게 "그걸(일반 여론조사를) 완전히 없애버린다면 나중에 당 대표가 돼도, 당원은 아니지만 국민의힘 지지층인 이들에게 어떻게 (지지를)호소할 수 있겠는가"라며 룰 변경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