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아바타' 전락한 여당과 도돌이표 협상… 용산 눈치 보기에만 급급”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예산안 처리 지연만큼 상응하는 기간 연장할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내년도 예산안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용산 아바타’로 전락한 여당과 도돌이표 협상을 해봤자 대통령 거부로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하는 교착 상황이 길어지면서, 연일 부정적 민심만 높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역사상 어떤 여당이 예산안을 볼모로 국회 운영을 지연시키고, 국민을 이처럼 불안하게 한 적이 있었느냐"며 "국민의힘은 이제라도 의장 중재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미 세 차례나 기한을 어긴 집권여당을 향해 윤석열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원칙을 지키며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시했다"며 "슈퍼 초부자 감세와 위법시행령 예산을 끝까지 관철하라는 용산의 뜻을 다시 한 번 강조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체리따봉 문자는 시작일 뿐이었다"며 "자신에게 반기를 든 선출직 젊은 당대표는 내쫓고, 그 자리에 윤핵관 당대표를 내세워 윤심으로 당을 장악하려고 골대까지 옮겨 골 넣겠다는 무리수도 모자라 이제 입법부의 예산안 심의권마저 마음대로 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은 지금 이 순간까지도 용산 눈치 보기에만 급급하다"며 "여당이 있는 곳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이지, 용산 대통령실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입법부 일원이라면 의장 중재안에 대한 명확한 공식 입장부터 밝히기 바란다"며 "불수용한다면 그 이유를 밝히고, 떳떳하게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더는 국회의 헌법적 권한을 침해하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국회는 대통령의 들러리가 아니라, 주권자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는 헌법 기구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다시 요청드린다.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시한을 정하고 여당이 수용하지 않는다면, 즉시 본회의를 열어 의장 중재안이든, 민주당 수정안이든, 정부 원안이든 처리해야 한다. 이제는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개문발차'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회의에 여당이 불참한 것을 두고 "국민과의 약속을 이토록 가볍게 여기는 국민의힘, 희생자와 유가족 앞에 최소한의 도리마저 저버린 여당의 모습이 정말 개탄스럽다"고 비난했다.

그는 "국정조사에 동참하기는커녕 기간 연장은 절대 안 된다며 유가족과 국민을 상대로 협박까지 하고 나섰다"며 "여당이 의도적으로 예산안 처리를 지연시켜 국정조사 기간을 허비한 만큼 반드시 상응하는 기간 연장을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이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를 향해 "참사 영업을 하려는 것은 아닌지 우련된다"고 말한 것에 대해 "희생자와 생존자, 유가족들이 얼마나 더 아프고 얼마나 더 상처받아야 진실을 가리기 위한 정략적 도발을 그만둘 것이냐"며 "국민의힘은 고통 받고 있는 유가족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진상규명 과정 전체를 처음부터 진흙탕 싸움으로 만들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고 비난했다.

또 한덕수 국무총리가 전날 오후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양소를 예고 없이 찾았다가 유족들이 정부의 공식 사과를 요구해 자리를 뜬 것에 대해 "헌화도, 사과도 없이 5분 만에 자리를 뜨더니 정작 반대편 극우 성향 단체 회원들과는 일일이 악수까지 했다고 한다"며 "누구 하나 사과도 책임도 지지 않은 윤석열 정부, 49재마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억지로 분향소를 찾은 총리는 끝내 유가족 우롱만 한 셈"이라고 직격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