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희_전통식품(장류),윤순심_전통치유음식, 이남옥_한복, 조혜영_천연염색, 한경화_한지공예,
이강산_소곡주, 정주호_김치,김진현_분청청자,곽동우_소금,방선배_한식, 김현성_조선,
박문영_국화차, 김명선_발효식품, 장현호_제과제빵,임상용_가죽가방, 김명희_인두화,
강행원_유기농고구마 (이상 20명)

[수도권=뉴스프리존] 김경훈/김정순 기자=   뉴스프리존 미디어뉴스센터 김정순 입니다. 경기 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 권역에 소재한 자영업소상공인들의 열화같은 활동을 취재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떤 소식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취재현장에서 보도에 김경훈 기잡니다.  

한국지역경제살리기 중앙회(이하 ‘한지중’)가 행정안전부에서 사업승인을 받아 추진중인 장인·명장 발굴,육성지원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올해들어 두 번째로 토종기술의 전통과 명성을 힘겹게 잇고 있는 스무명의 장인들을 발굴해 임명식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경배회장/한국지역경제살리기중앙회 -"이것이 작은 밀알이  많은 사람들한테 귀감이 될 수 있고,지금 후배들한테 또 후손들한테 자기의 재능을 마음껏 살려서 그래서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그런 밀알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터뷰) 이남옥 장인·한복디자이너/2022 평창 한복패션쇼 준비 -현대에 들어와서 현대 한복이라고 할 만한 한복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발전 되지 않은 게 아쉽습니다. 그래서 제가 초석이 되어서 조금이나마 우리 한복의 발전에.. "   

대한민국 국회 제5의원간담회장에서 열린 임명식과 세미나에는 행안부장관을 지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경상남도당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전국 소상공인위원회 위원장인 민병덕 의원 등이 임명된 장인들을 격려했습니다.

(김두관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경상남도당) -"(동네분 축하차) 참석해 보니  정말 귀한 각 분야의 장인·명장 분들을 한꺼번에 뵙게 돼서 너무 감사하구요.  우리 국회 차원에서 저희들 입법이나 심부름 할 수 있으면 최선을 다 하겠다는 약속도 드립니다"

(인터뷰) 민병덕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회 -"장인·명장들을 발굴하고 그래서 이 분들이 소상공인으로서 지역사회에서 뿌리박을 수 있고, 그래서 이것이 대한민국의 문화인 그런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인터뷰) 태진미 교수/숭실대학교·사람책모델학교 -"그분들이 갖고 계신 소중한 소질과 재능 그리고 명인으로서의 그 기술력을 많은 후대들과 또 진로분야의 고민중인 많은 사람들과 연계해 줄 수 있도록 이분들의 능력을 전문가적인 시선에서 그들의 데이터를 모으고 공유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지역경제살리기중앙회는 2016년 10월 단체를 출범할 당시 핵심 과제로 △지역축제활성화 △숨어있는 장인 발굴, 육성 △지역경제주체를 위한 신개념유통플랫폼 구축 등 3가지를 제시했습니다.

6년이 더 지난 요즘에는  지역경제 유통약자 경제주체들에게 쇼핑랜드 즉 적합한 장터를 제공해서 공익적 기능과 사회 문화 경제적인 무브먼트  즉, 축제와 장인 장터라는 세 가지를 유기적으로 조화시키고 통합하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의도에서 뉴스프리존 김경훈입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