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나컨텐츠 불법 협찬 의혹 무혐의 수순…특검 강하게 추진하자는 흐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정치검찰에게 김건희 여사 수사를 맡길 수 업다면 답은 특별검사(특검)"라며 내년도 특검 본격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소환 통보를 하며 수사를 본격화하자 맞불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건희 여사가 지난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호아동·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건희 여사가 지난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호아동·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코바나컨텐츠 불법 협찬’ 의혹 사건에 대해 김 여사에 대한 조사도 없이 종결하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중앙지검장이던 당시, 많은 기업이 중앙지검장 부인의 전시기획사에 수천만 원을 후원했고, 그 이유와 뇌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사"라며 "그런데 이 사건의 공소시효가 끝나가는 마당에 당사자를 놔두고 참고인만 불러 조사하는 것은 사건을 무혐의 처리하기 위한 수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검찰은 김 여사가 연루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도 불기소 처분하기로 가닥을 잡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대통령 부인의 혐의를 깨끗하게 세탁해주는 ‘인공지능 전자동세탁기’이냐"라며 "김 여사가 말한 대로 ‘안 시켜도 알아서’ 면죄부를 주고 있으니 정말 한심한 검찰이 아닐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어 "이 대표와 야당 수사에서 보여준 결기와 배포는 어디에 가져다 버린 것이냐"라며 "야당 대표 부인의 7만8,000원 법인카드 사용은 소환조사까지 하면서 김 여사의 수십 억 주가조작 혐의는 침묵하는 검찰이 공정과 정의를 말할 수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안 수석대변인은 "고무줄 잣대로 대통령 가족의 비리를 수수방관하는 윤석열 정치검찰에게 김건희 여사 수사를 맡길 수 없다"며 "국민께서 기울어진 검찰에 더는 김 여사 수사를 맡길 수 없다고 하시면, 답은 특검이다.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서라도 정의를 반드시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와 관련해서 콘파나컨텐츠 불법 협찬 의혹이 무혐의 수순으로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며 "김 여사가 코바나컨텐츠 대표로 있을 때 대기업 불법 협찬 의혹이 나왔다. 지금 이 대표에 대한 성남FC 조사를 보면 오히려 전형적인 제3자 뇌물공여죄에 해당하는 것 아니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당시 윤 대통령이 검사 시절이다. 이런 내용을 볼 때 더 이상 김 여사에 대한 수사는 검찰에 맡길 수 없는 것 아니냐"라며 "그래서 김건희 특검과 관련해 좀 더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당내) 흐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전에도 특검에 대한 얘기가 있었는데 아마 새해 들어서도 계속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