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Best)의 의미

우리는 가끔 자신의 하는 일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과연 최선을 다했을까요? 부끄럽습니다 만 저도 아무리 생각해 봐도 구두 선(口頭禪)에 불과했던 것 같네요. 그런데 그건 최선의 진정한 의미를 몰라서 그랬던 것 아닐까요?

자신의 하는 일에서 ‘최고(最高)’, 즉 최상(Best)이 된 사람은 주위 사람들과 사회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으며 살게 됩니다. 그럼 자기 일에서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면, 먼저 최고가 구성하는 각 요소를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B’는 균형(Balance)을 의미합니다.

균형은 우리의 삶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업 적인 부분에서 아무리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더라도, 인생을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균형 잡힌 성공을 이루지 못했다면, 결코 그의 인생은 성공적이라 할 수 없지요.

둘째, ‘E’는 열정(Enthusiasm)입니다.

열정은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나 엉덩이를 맞으며 처음으로 세상 공기를 들이마신 순간부터 우리 눈앞에서 관 뚜껑이 덮이는 순간까지, 인생의 매 순간 필요한 요소이지요. 만약 우리가 자신의 인생 목표나 현재 하는 일에 조금도 열정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에게는 분명 변화가 필요한 것이며, 당장 태도를 바꾸어야 합니다.

셋째, ‘S’는 집중력(Single-minded ness)을 뜻합니다.

집중력은 매 순간 자신에게 주어진, 단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일할 때는 일에 집중하고, 놀 때는 노는 것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즉, 어떤 일을 하든, 그 순간 만큼은 자신이 선택한 그 일 하나에만 온 관심과 애정을 집중해야 합니다.

넷째, ‘T’는 끈기(Tenacity)입니다.

어떤 일이든 끈기를 가지고 계속하다 보면 언젠 가는 성공에 이릅니다. ‘끈기’의 힘을 잘 알고 있었던 ‘윈스턴 처칠’은 역사에 길이 남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포기하지 마라,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어떻습니까? 내 생각과 내가 하는 말들이 나의 삶을 결정짓게 됨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가 함부로 부정적인 말을 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대신에 좀 더 사랑스럽게 말하고 축복 된 생각들을 해야 합니다.

특히 웃음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을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화를 시키니 웃는 습관을 필사적으로 갖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원망생활을 감사 생활로 돌려야 합니다.’ 그 감사 생활에도 십계명(十誡命)이 있습니다.

01. 생각이 곧 감사다.

생각(think)과 감사(thank)는 어원이 같습니다. 깊은 생각이 감사를 불러일으키지요.

02. 작은 것부터 감사하라.

바다도 작은 물방울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주 사소하고 작아 보이는 것에, 먼저 감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큰 감사 거리를 만나게 됩니다.

03. 자신에게 감사하라.

‘성 오거스틴’은 “인간은 높은 산과 태양과 별들을 보고 감탄하면서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감탄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감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04. 일상을 감사하라.

숨을 쉬거나 맑은 하늘을 보는 것처럼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절대 할 수 없는 감사가 어려운 감사 아닐까요?

05. 문제를 감사하라.

문제에는 항상 해결책도 있게 마련이지요.

06. 더불어 감사하라.

장작도 함께 쌓여 있을 때 더 잘 타는 법입니다. 가족끼리 감사를 나누면 30배, 100배의 결실로 돌아옵니다.

07. 그런데도 감사하라.

결과를 보고 감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문제 앞에서 드리는 감사가 아름답지요.

08. 잠들기 전 시간에 감사하라.

사람들이 대부분 짜증과 걱정을 안고 잠자리에 듭니다. 잠들기 전의 감사는 영혼의 청소가 되는 것입니다.

09. 감사의 능력을 믿고 감사하라.

감사에는 메아리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하면 감사한 대로 이루어집니다.

10. 모든 것에 감사하라.

당신의 삶에서 은혜와 감사가 아닌 것은, 단 한 가지도 없습니다.

우리 원망생활을 감사 생활로 돌립시다. 그리고 자신의 삶에 ‘최고’를 다합니다. 그러면 자연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뛰게 됩니다.」 이것이 성공적인 인생이 아닐까요!

단기 4356년, 불기 2567년, 서기 2023년, 원기 108년 1월 9일

덕 산 김덕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