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잡이 기업탄압식 검찰 수사 자행…尹정부 친기업 표방할 자격있나"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출석 하루를 앞둔 9일 "(검찰이) 정적 제거라는 목표만 쫓다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고, 그 책임은 온전히 정치탄압에 올인한 검찰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회 소속 의원들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FC 수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회 소속 의원들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FC 수사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지금이라도 프로스포츠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기업의 정당한 기업 활동마저 위협하는 성남FC 표적 수사를 중단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먼지 한 올까지 털어서 이미 무혐의 처리한 성남FC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는 무도한 검찰 수사의 피해는 단지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에 국한되지 않는다"며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엮겠다는 그릇된 집착 아래 기업 관계자들까지 마구잡이로 불러다 조사하고 무차별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남FC 사건을 수사 중인 성남지청은 얼마나 많은 기업인을 소환 조사했고, 압수수색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성남FC는 시민과 서포터즈의 땀과 눈물로 탄생한 시민프로축구단"이라며 "이런 시민 구단을 ‘정치 탄압’의 무대로 활용하는 전례가 만들어진다면 어느 기업이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할 수 있겠나. 어느 기업이 사회적 공헌 활동에 나서려고 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성남FC와 기업들은 적법한 광고계약을 맺고, 광고비를 지급했다"라며 "기업은 광고 노출로 홍보 효과를 얻고, 동시에 기업 이미지도 제고하면서 시와 시민 구단은 시민의 혈세를 아끼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프로스포츠 발전에도 기여하는 ‘윈윈’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실제로 많은 시민 구단이 지역에 연고를 둔 기업을 상대로 영업해서 광고를 유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지역 연고 기업이 지역 시민구단에 광고를 하는 것은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정상적인 기업활동"이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적법한 광고를 뇌물성 후원금으로 억지 해석해 ‘제3자 뇌물죄’를 적용하겠다는 검찰 주장대로라면 대다수의 프로구단이 위법 행위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라며 "이런 마구잡이 ‘기업탄압’식 검찰 수사를 자행하는 윤석열 정부가 과연 기업의 자유를 운운하고, 친기업 정부를 표방할 자격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또 "당시 기업들이 성남FC와 광고 계약을 할 이유는 충분했다"라며 "2007년 성남일화 시절 광고 노출 효과가 915억 3,477만원에 달한다는 평가가 있었고, 2015년~2016년 기준으로 성남FC는 시민 구단 중 관중 수 1위였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성남FC는 2015년 ‘롤링주빌리’라는 한국 최초의 사회공헌형 공익광고를 선보였다. 선수들의 메인 유니폼 로고를 상업광고가 아닌 공익 캠페인으로 채워 팀 승리나 선수들의 공격 포인트에 따라 롤링 주빌리, 즉 저신용자 빚 탕감 프로젝트를 위한 기부에 동참했다"면서 "생계형 채무자들이 빚을 갚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운 롤링주빌리 프로젝트에 성남FC도 함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중 수도 많고, 홍보 효과도 높으며 거기다 사회공헌활동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까지 가능한 시민 구단에 광고하려는 건 기업의 생리상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지난 2018년 자유한국당이 성남FC 관련 이 대표를 고발한 이후, 성남FC에 대한 기업의 광고가 줄었다고 한다"며 "광고가 준만큼 시민의 혈세가 더 투입됐다. 질 나쁜 정치가 기업의 권리를 침해하고, 나아가 지역 스포츠 발전에도 얼마나 해를 끼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