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미국 지구관측위성 추락상황이 종료되었다고 밝혔다.

사진 속 물체가 해당 위성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미 우주군의 발표를 통해 미국 지구관측위성 추락상황이 1월 9일 오후 13시 4분경 알래스카 서남쪽 베링해부근(위도 56.9도, 경도 193.8도)에 최종 추락하였으며, 이 지점은 우주환경감시기관인 한국 천문연구원이 예측한 경로상에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과기정통부는 미 우주군이 알래스카 주변 바다에 위성이 추락했다고 밝혔다면서 한국천문연구원이 예측한 경로에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하였지만, 사진 속 물체가 해당 위성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앞서 한국천문연구원은 한반도 상공을 통과하는 궤적으로 인공위성이 지나갈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이날 오전 7시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우주위험대책본부를 소집했으며, 오전 11시 31분께 대국민 재난안전문자를 보내 "12:20~13:20 사이 한반도 인근에 미국 인공위성의 일부 잔해물이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렸다.

이와 관련하여 연합뉴스는 ERBS는 1984년 10월 5일 챌린저 우주왕복선에서 발사된 뒤 지구 열복사 분포를 관측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 무게 2천450㎏의 지구 관측 위성이다.

또, 매체는 당초 임무 기간은 2년이었지만 2005년 은퇴할 때까지 21년간 지구 대기를 관측했으며, 그동안 성층권에서 태양 자외선을 차단해 지구상의 생명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오존층이 차츰 옅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를 통해 1987년 오존층 파괴물질 규제를 골자로 하는 '몬트리올 의정서' 체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ERBS는 이후 지구 궤도를 계속 선회하면서 점차 중력에 이끌려 조금씩 지구에 가까워지다가 대기권에 재진입하며 이날 추락했다.

수명을 다하거나 고장 난 위성이 대기권으로 재진입하는 일은 상당히 흔한 일이다.

한국천문연구원 최은정 박사는 연합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이번 달에 추락하는 잔해물만 100여 개에 달한다"며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막을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미 위성 잔해, 한반도 인근 추락 가능성에 분주한 해수부
미 위성 잔해, 한반도 인근 추락 가능성에 분주한 해수부

다만 이들 대부분은 대기권에 재진입하며 발생하는 고온의 마찰열에 의해 대부분 연소하며, 설령 다 타지 않아도 그 잔해들이 지구 면적의 70%를 차지하는 바다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위성과 같은 우주 물체가 언제 어디에 떨어지는지는 추락 직전에서야 알 수 있고, 실제 피해가 발생한 적도 있어 일반인들은 불안감을 지울 수 없다.

일례로 중국의 우주발사체 창정 5B호를 실험발사한 2020년 5월에 발사체 잔해물이 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 마을에 떨어져 건물이 파손된 적이 있다.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 발사체 잔해는 지난해 8월 호주 남부의 농장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위성잔해물 지상 추락 위험에 대비하여, 추락 직전까지 추락상황을 감시하고 경보발령, 안전 안내문자 발송, 범부처 우주위험대책 본부 운영 등 위험 상황에 대비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