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사당화 장애물 걷혀…국민의힘 아닌 '윤심의힘' 된 셈"
"사개특위 활동기간 연장 불가피…권력기관 사유화 막을 것"

[서울=뉴스프리존]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당대표 경선 불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축제의 장은 커녕 '숙청의 장'이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사당화를 향한 장애물이 마침내 걷혔다. 집권여당은 이제 국민의힘이 아닌 '윤심의힘'이 된 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표 수리를 대신한 대통령의 전격 해임에 친윤계의 무차별 저격이 뒤따랐고,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접 나서 확인 사살하니 용산 돌격대를 자처한 초선들까지 융단폭격을 가했다"며 "나 전 의원의 별의 순간이 '벌의 순간'으로 뒤바뀌는 데는 불과 보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직격했다.

그는 "(나 전 의원이) 애써 '선당후사'라 포장했지만, 누가 봐도 윤석열 대통령의 협박과 전방위 압박에 의한 '선윤후사'"라며 "국민도 당원도 안중에 없고, 오직 말 잘 듣는 '친윤 당 대표' 만들기를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독무대가 됐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의 무능에 국민과 국가가 궁지로 내몰리는 데도 정치발전, 시대비전을 제시하지는 못할망정 민심이 아닌 윤심만 바라보는 집권당 행태가 가관이고 참담하다"며 "윤 대통령이 시대를 역행해 당 대표를 낙점한 상황이니, 대한민국 집권당 전당대회는 '윤심 지명대회'이자 '답정너 충성대회'의 민낯만 보여줄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정당민주주의를 퇴해시키는 당권 장악은 반드시 후과를 치른다는 점을 명심하고 대통령에게 주어진 책무에 집중하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를 향해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 등 권력기관 개혁법안에 대한 권한쟁의심판을 조속히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지난해 6월 법무부가 청구한 검찰수사권 제한 입법 권한쟁의심판이 7개월째 제자리걸음"이라며 "헌법재판소는 언제까지 눈치만 보며 검찰 직접 수사권 축소를 골자로 한 '권력기관 개혁법안 권한쟁의심판'을 미루려 하나"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혼란과 형사법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헌재는 조속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애초에 권력기관 개혁법안의 후속 논의는 법무부가 아닌 국회 형사체계개혁특위, 사개특위에서 해야 할 일"이라며 "지난해 7월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해 사개특위를 구성했지만, 검찰 정상화 입법에 한사코 반대하며 정쟁만을 일삼는 여당의 몽니로 첫 회의 이후 사실상 '식물특위'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개특위 활동기간은 이달 말일까지다.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 입법을 위해 30일 본회의에서 활동 기한 연장은 불가피하다"며 "국민께 약속드린 권력기관 개혁을 완성하고, 윤석열 정부의 권력기관 사유화를 반드시 막겠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안보를 정면으로 위협한 북한 무인기 침투에도 집권여당이 대통령실 경호처와 안보실 출석을 끝끝내 거부하면서, 국방위마저 반쪽만 열리게 됐다"며 "안일한 여당의 인식은 행정부를 제대로 견제해야 할 입법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할 뿐더러  정부 무능 만큼이나 국가방위를 더 위협할 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방위원회, 운영위원회는 물론 2월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윤석열 정권의 안보 실패 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철저히 촉구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