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폭탄이 떨어져도 전 정부 탓만 하는 윤석열 정부가 큰 걱정”
“한파와 난방비 폭탄으로 건강과 생존을 위협받는 도민이 없도록 최선"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올겨울 최강 한파에 이어 수도권에 대설주의보가 발령난 26일. 국민들의 최대 화두로 급부상한 '난방비 폭탄'을 두고 “민생에 떨어진 난방비 폭탄, 남 탓하기 바쁜 정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들은 추위가 아니라 난방비 폭탄이 떨어져 난방비에 떨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정부를 향해 “국민들이 시베리아 한파에 전전긍긍할 동안 정부는 대체 뭘 하고 있었느냐”면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충격이었지만 서민과 취약계층을 보호해야 할 정부는 과거와 싸우느라 여념이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난방비보다 더 큰 물가 폭탄이 오고, 한파보다 더 매서운 경기침체가 닥쳐오고 있다"고 언급하며 “난방비 폭탄이 떨어져도 전 정부 탓만 하는 윤석열 정부가 큰 걱정이다"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기도는 난방 취약계층인 노인, 장애인, 노숙자에게 난방비를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김 지사는 “64,528개 노인 가구와 20,979개 장애인 가구에 각 20만원을 지원하고, 18개 노숙인 시설과 ‘한파쉼터’로 쓰이는 5,421개 경로당에 40만원,지역아동센터 786곳에도 각 40만원의 난방비를 각각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200억원 규모의 예비비와 재해구호기금을 즉시 투입해 약 435,564 분의 도민과 6,225개 시설에 따뜻한 온기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 난방예산을 신속 집행하고 긴급복지 핫라인을 통해 난방위기 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남 탓하지 않고 도민의 삶만 바라보겠다"면서 “한파와 난방비 폭탄으로 건강과 생존을 위협받는 도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