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문화예술인·단체와 시민 등 130여 명 참석 -
- 총 21개 사업에 23억 6백만 원 지원 예정 -

[경남=뉴스프리존]이재화 기자= 진주시(시장 조규일)와 진주문화관광재단(대표 민원식)은 1월27일 오후 2시 진주지식산업센터에서 ‘2023년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진주시·진주문화관광재단 ‘2023년 공모사업 설명회’ 현장.(사진제공=진주시)
진주시·진주문화관광재단 ‘2023년 공모사업 설명회’ 현장.(사진제공=진주시)

이번 설명회는 올해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에서 추진하는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공모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원활한 지원 신청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진주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신청으로 지역의 문화예술단체와 예술인 등 시민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의 취지와 지원내용, 추진 일정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올해 시와 재단은 문화예술 활동, 문화예술 창작, 문화예술 교육, 문화공간 조성, 문화거점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사업을 준비 중이며, 총 21개 사업에 23억 6백만 원을 지원한다.

시에서는 지역 맞춤형 콘텐츠를 발굴하고 문화예술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진주형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으로 4개 사업에 7억 원을 지원한다.

재단에서는 진주문화관광재단 기금지원 사업, 민속예술 보급 사업 등 17개 사업에 16억 600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문화 소외 및 문화 다양성을 위한 지원을 추가하였으며, 예술인들과 시민들의 문화 향유 확대를 위한 홍보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의 문화예술 발전에 노력하시는 현장의 예술인과 예술단체에 감사드리며 올해 추진하는 각종 공모사업에 애정어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에서 추진하는 ‘2023년 진주형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신청은 오는 2월 17일 오후 5시까지이며, 심사를 거쳐 3월 중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12월까지 다양한 문화행사를 시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공모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설명회 영상은 재단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