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120억 증액, 일자리 3163개 늘린다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는 노후 소득 지원,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활기찬 노년 생활 지원을 위해 노인 일자리 사업 규모를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올해 노인 일자리 사업 예산은 지난해 대비 120억 원 증가한 1609억 원이며, 일자리 수는 4만 2497개로 지난해보다 3163개 늘렸다.

일자리 유형은 ▲취약계층 지원 등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한 봉사활동 성격의 공익활동형 3만 4808개 ▲지역사회 돌봄 및 공공시설 안전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형 4618개 ▲소규모 매장 운영 및 전문 사업단 공동 운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시장형 2248개 ▲업무능력이 있는 노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취업알선형 823개로 나눴다.

특히 저소득층 소득 보전 성격이 강한 공익활동형 노인 일자리를 지난해보다 2400개 이상 확대 보급해 차상위계층 등 경제적으로 열악한 노인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참여 기회를 늘렸다.

아울러 도는 올해 상반기 중 노인 일자리 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충청남도 노인 일자리 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해 일자리 수행기관과의 관계망 형성, 구직 희망 노인의 일자리 연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통합지원센터는 노인의 욕구 등을 분석해 지역 특색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 개발 보급 등 노인 일자리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더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어르신이 일자리를 통해 경제활동을 이어가고 사회구성원으로서 보람을 느끼면서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민선 8기 노인 일자리 추진 목표를 ‘저소득 노인계층 지원을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의 양적 확대’와 ‘노인의 다양한 경험 및 지역 특성을 반영한 양질의 노인 일자리 사업 지속 발굴’로 설정하고 2026년까지 노인 일자리 사업 규모를 4만 5000개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