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5일~8일까지 일광읍 학리항 일원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 기장군은 정월 대보름인 내달 5일부터 8일까지 일광읍 학리항 일원에서 ‘2023년 기장군 전통 풍어제 행사’를 개최한다.

2019년 풍어제(자료=기장군)
2019년 풍어제(자료=기장군)

오래전부터 기장은 어업이 중요한 생계 수단이었으며, 삶의 터전인 바다에서의 안전조업과 풍어는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마을마다 이를 기원하는 제(祭)를 해마다 올렸는데 이것이 풍어제의 기원이다.

현재 지역민에게는 마을 전체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축제 행사이자, 관광객에게는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기장군 전통 풍어제는 6개 어촌마을(대변, 학리, 칠암, 이천, 공수, 두호)에서 매년 한 개 마을씩 제주(祭主)를 뽑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마을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해왔다.

그간 코로나로 2020년부터 3년째 개최가 취소됐고, 최근 거리두기 완화 추세에 따라 올해 재개하게 됐다.

풍어제에서는 동해안 별신굿(중요무형문화재 제82-가호)이 재현되며, 별신굿은 풍어를 위한 목적이 특히 강해 별신굿이 곧 풍어제라고도 불리고 있다.

또한 마을을 수호하는 다양한 신을 청하고 기원을 드리는 마을 굿으로 자연에 대한 기원, 개인의 건강과 장수, 사업의 번창, 마을 주민의 화합 등 마을전체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굿거리는 천왕굿, 용왕굿, 문굿, 제석굿 등 지역 실정에 따라 조정돼 행해지며, 이번 학리마을에서는 총 26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풍어제 개최는 마을주민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우리 조상들의 옛 전통을 후손들에게도 보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화합과 협동으로 공동체 결속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