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광열 기자= 경상남도교육청이 30일 도교육청 공감홀에서 2023학년도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아이북’ 보급을 앞두고 공개토론회를 열었다.

30일 경남교육청 공감홀에서 열린 2023학년도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아이북’ 보급 공개토론회 모습.(사진제공=경남교육청)
30일 경남교육청 공감홀에서 열린 2023학년도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아이북’ 보급 공개토론회 모습.(사진제공=경남교육청)

특히 스마트단말기의 필요성과 효율적인 관리, 나아가 미래교육 체제 구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이북’은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과 연계해 경남교육청이 추진하는 학생 맞춤형 미래교육 체제를 이루는 중요한 기반 시설이다.

올해 경남교육청이 190억원을 들여 보급할 스마트단말기 물량은 초등학교 3학년용 복합기 부족분 1만8000대, 초등학교 1~2학년 태블릿 PC 부족분과 내용연수를 초과한 교체분 1만1580대 등 약 3만대 분량이다.

특히 경남교육청은 지난해 29만대의 스마트단말기를 보급했으며, 올해 부족분을 추가 보급해 디지털 교육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학부모, 교원, 도의원, 대학교수, 타 시∙도교육청 스마트단말기 업무 담당자 등 120여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는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구입과 보급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아이북이 실시간 원격수업에 활용되는 학습 도구를 넘어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방향에 공감했으며, 특히 1인 1스마트단말기 보급을 통해 최적의 미래교육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란 기대감도 나타냈다.

기조 발제를 맡은 임완철 경상국립대 교수는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꾸준히 새로워지고 있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교수학습활동을 준비해야 한다”며 스마트단말기 보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을 넘어 세계적인 수준에서 선한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과 ‘아이북’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규헌 경남도의원은 ▶무선 인터넷 환경의 개선 ▶기종을 단순화해 학생 불편 최소화 ▶스마트단말기 임대방식의 다양화 ▶스마트단말기 관리 전문센터 설립 등을 제안했다.

학부모 토론자들은 기존 스마트단말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성능 보완을, 교원 토론자들은 도교육청 차원의 지원 관리와 휴대성, 확장성, 프로그램 호환성 등을 주문했다.

또한 토론자로 참석한 부산교육청과 서울교육청 업무 담당자는 현장 경험을 토대로 스마트단말기 지원과 관리 방안을 제안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정책 제안과 주문사항을 참고해 앞으로 스마트단말기 구매와 관리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보급할 아이북은 오는 2월 물품선정위원회 회의에서 규격과 사양을 선정하고, 상반기에 계약 체결을 마칠 예정이며, 이어 7~8월쯤 학교에 보급해 교실 수업에 활용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