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도정과제로 ‘전통시장 스마트 경영지원사업’ 추진
시장당 1억 원 지원…4년간 총사업비 40억 규모 지원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경상남도는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스마트경영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해 경영 지원에 나선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 등 시장 경영 혁신지원으로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민선 8기 도정과제로 선정됐다.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

총사업비 40억 원 규모로 올해부터 4년간 40개 시장에 시장당 연간 약 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올해는 10억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 10개 시장을 선정한다.

경영지원 주요내용은 ▲공동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스마트경영 전담 인력지원 총 5개 분야의 지원을 통해 온라인플랫폼 입점,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매니저 인건비 등 시장 특성 맞춤형 경영혁신을 돕는다.

2020년 전통시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1,401곳)의 25%가 넘는 350곳이 온라인 사업에 진출한 반면 경남은 전체 186곳 중 17개곳인 5% 수준으로 현저히 낮았다.

상인들의 애로사항 조사 결과에서는 상권 악화가 51.7%로 절반을 넘고, 시설노후 개선 요구(6%)는 낮은 비중을 차지해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설 개선 등 하드웨어 중심의 지원보다 온라인 사업 지원 등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남도는 이 사업을 통해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시장 유통구조를 온라인 사업과 병행을 통한 경영 다변화를 꾀하고, 매출 증대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서창우 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전통시장은 편의점,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 시장을 잠식하고 온라인 플랫폼·홈쇼핑 등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라 전통시장 상권이 위축되고 있다”며 “전통시장도 온라인 사업 진출 등으로 매출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전통시장의 경영 혁신을 지원해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