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찬찬책임교육으로 기초학력을 보장합니다!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기초학력 보장을 통해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2023학년도 초등 기초학력 보장 지원 계획'을 수립‧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이 오는 10월 4일부터 실시하는 학교담당 지원장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6일 본청에서 '하반기 학교담당 지원장학 협의회'를 실시했다.(사진=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기초학력 보장을 통해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2023학년도 초등 기초학력 보장 지원 계획'을 수립‧운영한다.(사진=이현식 기자)

'2023학년도 초등 기초학력 보장 지원 계획'은 교육부의 제1차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과 대전시교육청의 올해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을 반영해 3개의 중점과제와 18개의 세부과제로 구성했고, 다음과 같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 '진단' 기초학력 진단 및 대상 선정을 위해,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고, 교사의 관찰ㆍ면담 등을 바탕으로 학교 내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에서 지원 대상 학생을 확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둘째, '지원' 기초학력 보장 다중 안전망 내실화를 위해 정규수업 연계 지원, 학교 내 종합적 지원, 학교 밖 전문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정규 교육과정 운영 중 담임교사와 협력강사와의 협력수업을 진행하는 찬찬협력강사제,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 대한 개별 맞춤형 통합지원 프로그램인 두드림학교, 방과후 학생 맞춤형 교과보충 프로그램인 한무릎공부방 운영이다.

셋째, '기반' 학습지원교육 기반 내실화를 위해, 1~2학년 담임교사 및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지도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한글문해교육 및 기초수학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을 지원하는 등 기초학력 향상 전문성 신장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기초학력 학교업무지원을 위해 ▲'업무요약맵', ▲'업무캘린더', ▲찬찬협력강사제 '운영도움자료'를 개발해 학교에 배부하였다.

대전시교육청 박현덕 유초등교육과장은 “기초학력 보장 다중 안전망 강화를 통해 공교육 신뢰도를 제고하고,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기초학력 보장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