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주요행사장 64개소, 소방력 근접 배치…신속 대응체계 확립
정월대보름 산불방지대책본부 비상근무체계 돌입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경남도는 정월대보름(2월 5일)을 맞아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 소규모 마을단위 행사를 포함 300여 개 대보름 행사의 다중밀집 사고와 산불 등 화재에 대비해 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분야별 ‘특별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경남소방본부는 오는 3일 오후 6시부터 6일 오전 9시까지 4일간 정월대보름을 맞아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고 신속한 초기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

특별경계근무 주요내용은 ▲소방관서장 지휘 선상 근무 및 가용 소방력 100% 확보로 화재 초기 우세한 소방력 동원 ▲행사장 화재 예방을 위한 사전점검 및 마을단위 순찰 활동 ▲유관기관 협조체계 강화로 총력대응태세 유지 등이다.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행사장 64개소에는 소방력 근접 배치, 284개 구간 지정 주야간 순찰 강화, 산림인접지역 등 화재 우려지역 순찰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정월대보름은 민속놀이로 인한 산불위험이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산림관리과에서는 민속놀이 행사를 산불위험이 없는 곳에서 시행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7대의 산불 진화 헬기를 권역별로 배치해 공중감시활동 강화와 산불 발생 시 초동대응, 산불 취약지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3300여 명 전진 배치 등 특별대책으로 산불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재난과에서는 오는 5일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리는 300여 개의 옥외행사 중 순간 최대 참여인원이 500명 이상인 28개소의 행사장에 대해 8개소는 도·시군 합동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20개소는 시·군 자체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지난해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다중밀집 인파사고의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행사장의 안전관리 및 다중밀집 방지대책 마련 여부, 유사시 사고 대응태세 구축의 적정성, 가설시설물의 안전성 등을 점검하고, 행사 전 시정조치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박완수 지사는 “정월대보름은 새해의 첫 번째 보름달이 뜨는 날로 한해의 풍요를 기원하는 날인만큼 안전한 경남 구현을 위해 선제적 안전관리와 신속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