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제 불허, 서울시 입맛대로 결정해서는 안돼…책임방기"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의 광화문광장 개최를 불허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개최 허용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 소속 의원들이 지난해 12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2022.12.8)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 소속 의원들이 지난해 12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2022.12.8)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대책본부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화문 광장은 시민의 것으로, 서울시 입맛대로 사용 여부를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유가족협의회가 참사 100일 하루 전인 4일 광화문광장에서 추모제를 열고자 사용신청을 했는데 서울시는 일정 중복을 이유로 불가 통보를 했다"며 "미리 허가를 받은 일정은 오전 11시까지로, 추모제는 오후 2시부터 시작해 충분히 시간을 조정할 수 있음에도 아무런 조치 없이 일방적으로 불허 통보만 내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일반적으로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의 일정이 겹칠 경우 신청 주체끼리 조율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번엔 그나마도 하지 않았다"며 "이것은 명백한 책임 방기"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윤석열 정부 눈치를 보면서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고, 이상민 장관 파면을 외치는 유족과 시민의 입을 막고 싶었던 게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10·29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 추모제가 유가족과 시민들의 뜻에 따라 광화문광장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북광장 사용을 허가하고, 필요한 경우 행사 주체들이 조율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서울시의 책무를 다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는 159명의 희생자를 한만음으로 추모하는 자리이자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온 국민의 마음을 모으는 자리"라며 "서울시는 형식적인 답변만 반복할 것이 아니라, 해야 할 일을 하라"고 촉구했다.

대책본부장인 남인순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와 만나자고 얘기한 상태"라며 "서울시와 협의해서 광화문 광장에서 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성만 의원은 "장소 결정은 유족들의 몫"이라며 "유족들이 다른 대안 장소를 생각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정치권에선 유족들의 의견이 존중받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수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이름도, 영정도 없는 ‘관제 추모’는 오히려 유가족의 가슴에 멍이 들게 했다"며 "이제라도 유가족과 시민이 제대로 된 추모를 하겠다는데 서울시가 조례 뒤에 숨어 행사를 불허하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 대변인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유가족을 만나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한 말은 헛말인가. 국정조사가 끝났으니 이제는 안면몰수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냐"며 "갖은 수단을 동원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를 방해했던 박근혜 정부와 다를 게 무엇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 시장은 눈물을 흘리며 유가족에게 사과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눈물을 흘리며 세월호 참사 유가족에게 사죄했다"며 "하지만 기획된 눈물은 진정성을 답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의 눈물에 일말의 진정성이라도 있다면, 서울시는 이태원 참사 추모대회 광화문 광장 개최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