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생활실천 운동 전개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는 2월부터 공직사회의 기후위기대응과 탄소중립 생활화에 앞장서며 ‘탄소중립 생활실천 운동’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전문세척업체의 다회용기 살균소독기.(사진=창원시)
창원특례시청 내 승강기 내 2층 운행 제한 안내.(사진=창원시)

시는 공무원 대상 기후행동 5가지 생활실천 운동으로 ▲2층 승강기 운행 제한 ▲채식의 날 확대 ▲양면인쇄 ▲다회용기(창원돌돌e컵 등) 사용 ▲청사 내 종이타월 사용금지를 선정했다.

또한 연간 공무원 1인 23.2kg, 전 직원 참여시 714,578kg의 이산화탄소(30년산 소나무 7만8525그루 식재 효과)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기존에 실천하고 있는 방법 외에 ‘2층 승강기 운행 제한’과 ‘채식의 날 확대 운영’ 2가지 기후행동을 새로이 선정했다.

시청사 내 승강기 2층 버튼에 덮개를 설치해 공무원은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보행약자(노약자, 장애인 등)는 덮개를 열고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시청 기준 연간 22.8t의 탄소 배출(소나무 2501그루 식재 효과)을 줄일 수 있으며, 시청 방문자도 함께 참여하면 더 많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제로 도전을 실천하고자 방문민원과 각종 회의 시 다회용기를 사용할 예정이다.

사용된 다회용기는 전문세척업체를 통해 ‘애벌세척–초음파세척-고온∙고압세척–열건조–자외선 살균소독’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다회용기 위생문제에 관한 걱정은 없을 것이다.

투명페트병으로 재활용 원사를 뽑아 만든 고품질 재활용 제품.(사진=창원시)
투명페트병으로 재활용 원사를 뽑아 만든 고품질 재활용 제품.(사진=창원시)

특히 시청이나 시의회 방문기념품을 일괄 제작 구입할 경우 자원순환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시에서 발생한 투명페트병으로 재활용 원사를 뽑아 만든 가방, 회수망, 손수건 등 고품질 재활용 제품을 기념품으로 제작∙배부할 계획이다.

박진열 기후환경국장은 “기후위기 극복은 작은 행동으로부터 시작된다”며 “기후변화로 한파와 폭염, 홍수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금, 공무원인 나부터 솔선수범 해,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