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권재시장 성길용 의장 김경순 오산파크골프협회장
정혜담 방교초등학교 학생, 정건희 세미초등학교학생, 변예린 학생가족, 유진 학생 가족

[경기=뉴스프리존] 김경훈/김정순 기자= 경기남부지역 사람들의 대보름날 달집태우기와  윷놀이 등 세시풍습을 영상으로 담아 왔습니다.   

4일 오산시민들의 대보름날 세시풍습과 달맞이 축제를 살짝 엿봤습니다.

(vcr) 오산천 둔치-> 소원문 쓰기- 기원문 낭독 - 덕담-  점화 

(인터뷰) 소원지 쓰는 모녀 (방교초등학교 방혜담 학생과 아버지) -"우리 가족들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달라고 빌었어요. "

그리고 소망과 덕담도 들어봤습니다.

(정진흥 오산문화원장)  -"이권재 오산시장을 중심으로 해서 오산이 크게 발전하는 그런 1년이었으면 합니다."

(인터뷰 이권재 오산시장) _"시민 여러분! 앞에 보시는 보름달을 보면 이 보름달 처럼 2023년도에 우리 오산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넉넉한 그런 삶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성길용 의장/오산시의회) -"대 보름달이 제일로 크게 떴습니다. 우리 오산시의 풍요와 건강 또 오산시의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그런 오산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민석 국회의원) -"아이들이 올 한 해 동안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우리 시민들이 지난 20년 동안 아름답게 가꿔 온 이 오산천이 더 푸르고 맑은 하천이 되도록.."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는 2018년 개최 이후 AI(조류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모처럼만에 개최됐습니다.  시민들은 소원문을 써서 매단 뒤 해가 지자 달집을 태우며, 액운이 날아가고, 복이 이루어지는 퍼포먼스가 이어졌는데요.

Q.어떤소원을 빌었나요?  (인터뷰-정건희 학생/세미초등학교) -"  우리 가족 모두 건강하고. 로봇 같은 것 받고싶고, 해외여행 가고 싶어요.  우리 가족 화이팅!"

Q.어떻게 알고 왔고 어떤 소원을?  (인터뷰- 변예린 학생) -"아빠가  말해줘서요. 엄마 아빠 할머니 저하고 큰삼촌과 미국 하와이 다녀오고 싶어요. 우리 가족 화이팅!!"

(인터뷰 유진 학생) -"엄마가 알려 줘서 왔고요.  소원은 눈 좋아 지고, 용돈 많이 받고, 그 다음에 게임 많이 하고요. "

(인터뷰 김경순 회장/오산파크골프협회)  -"오산시민과 함께 이 평화롭고 건강하게 제 나이에 맞게 건강하게 해 달라고 빌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시민들은 한햇동안 무사 안녕과 발전을 기원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 오산 소식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