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 공식 출범...최종 입지 결정 역할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경북 포항시가 신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선정 절차에 들어갔다.

8일 열린 '포항시 음식물폐기물류 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 1차 회의에서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포항시)
8일 열린 '포항시 음식물폐기물류 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 1차 회의에서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포항시)

시는 8일 '포항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주민대표 4명, 전문가 5명, 시의원 2명, 공무원 2명 총 13명으로 진용을 갖췄으며 입지 타당성 조사 등 관련법(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입지 선정 절차를 거쳐 최종 입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위촉장 수여와 위원장 선출, 입지 공모 결과 설명 및 입지 타당성 조사를 위한 전문 연구기관 선정 등을 논의했으며 4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입지 타당성 조사 용역 실시 후 주민 열람 및 의견제출을 거쳐 오는 7월께 최종 후보지를 선정한다.

또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 12월에 최종 입지를 결정·고시할 계획이다.

박상근 포항시 자원순환과장은 "현재 처리시설이 없어 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류폐기물을 전량 외부 위탁 처리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자체 처리시설 보유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에서 추진 중인 신규 음식물류폐기물 처리시설은 하루 처리용량 200t 규모로 혐기성 소화를 통한 바이오가스 생산공법을 적용할 계획이며 지난해 11월부터 2개월동안 실시한 입지 공모에서는 장흥동, 청하면, 동해면, 흥해읍 4개소가 예비 후보지로 신청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