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 잘못을 바로잡으려고 행동하는 싸움꾼, 불쌈꾼 추모 2주기를 맞으며

불쌈꾼(혁명가) 백기완 선생이 이 땅을 떠난 지 벌써 두 해가 되어 2월 11일 마석 모란공원묘지에서 열린 2주기 추모행사에 다녀왔다. 이날 추모식에는 가족과 백기완 선생을 따르고 함께 활동하던 100여 명 뜻벗들이 모여 그를 기리는 행사를 알차게 했다.

백기완 선생은 나라와 겨레를 남달리 사랑하고 그 사랑을 실천한 분이다. 입으로만 애국, 애족한 것이 아니라 몸으로 움직이는 모습에 감동하고 우러러보는 이들이 많다. 백기완 선생은 스스로 혁명가란 한자말 대신 불쌈꾼이라는 우리말을 살려서 썼다. 겨레와 나라를 못살게 구는 외세나 잘못된 권력을  그냥 보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에 맞서 잘못을 바로잡으려고 행동하는 싸움꾼이었다. 

백기완 선생 2주기 추모현장. (사진=리대로)
백기완 선생 2주기 추모현장. (사진=리대로)

그는 너와 내가 함께 땀 흘리며 일하고 노나 먹으며 같이 잘 사는 노나메기 세상을 만들자고 외친 불쌈꾼이고, 남북 민중이 함께 어울려 얼싸안고 살자는 꿈을 이루려고 몸부림친 통일운동꾼이고, 우리말을 살리고 빛내자는 민족사상가다. 힘없는 민중이 권력에 짓밟히는 것을 보면 참지 못하고 함께 싸우는 거리 싸움꾼이기에 백기완 선생을 존경하는 이들이 그 분의 불호령을 그리워하며 그의 무덤에 꽃을 바쳤다. 나도 일본 식민지 교육으로 길든 어려운 일본 한자말과 외국말을 쓰지 말고 우리 한아비들이 쓰던 우리말을 살려서 자주독립국이 되자는 우리말 사랑을 백기완 선생과 함께 실천한 사람으로서 꽃을 바치고 절을 했다.

백기완 선생은 일본 식민지 때에 태어나고 어릴 때에 일본 식민지 국민으로, 또 해방은 되었으나 남북이 나뉘고 전쟁까지 겪으면서 가난한 민중으로 고통 속에 살면서 헐벗은 산에 나무를 심는 농촌운동가로, 권력과 싸우는 민주투사로, 외세에 맞서는 민족운동가로 생존투쟁현장에서 함께 싸운 거리투사였다. 입으로만 나라와 겨레를 사랑한 것이 아니라 독재권력과 외세의 압박을 벗어나 모두 함께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들자고 온 몸으로 싸운 애국자였다. 그래서 그를 고마워하고 그의 불호령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노나메기재단을 만들고 그의 꿈과 뜻을 이어가려고 2주기를 맞아 “기죽지 마라. 우리가 백기완이다”라는 추모문집을 내고, “그리운 백기완 불호령”이라는 구호 속에 2월 15일에는 <시청역 이태원분향소>공원에서 추모문화제를 연다. 

백기완 선생 추모문집(왼쪽)과 노내메기재단이 여는 백기완 선생 2추기 추모행사 알림장. 
백기완 선생 추모문집(왼쪽)과 노내메기재단이 여는 백기완 선생 2추기 추모행사 알림장. 

노나메기재단은 백기완 선생이 살던 동숭동 통일문제연구소를 백기완 선생의 정신과 활동을 되살리는 ‘백기완기념관’으로 꾸미고 있다. 일본 식민지 때에 태어나 6.25전쟁을 겪고 어려움 속에 힘없는 백성으로 살면서 그 어려움과 불행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외세와 독재정치에 항거했다. 그래서 자주통일과 자주독립을 밑바탕인 겨레말을 살리고 빛내려고 애썼다. 일제 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았지만 한 사람, 한 국민으로서 사람답게 살려고 민주투사, 민족사상가가, 민중운동가로 살아온 그의 삶은 아름답고 위대했다. 이제 백기완 선생은 하늘나라로 가셨지만 그의 삶과 정신은 ‘백기완기념관’에 살아있을 것이다. 나도 우리겨레와 겨레말을 살리고 빛내는 불쌈꾼이 되어 백기완 선생이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룰 것을 다짐하고 약속한다. 

2월 11일 노나메기재단 일꾼들과 뜻벗들은 마석 모란공원 백기완 선생 무덤 앞에서 2주기 추모식을 열고 그가 이루지 못한 민주나라, 자주통일나라를 이루자고 다짐하는 마당굿을 열었다.(사진=리대로)
2월 11일 노나메기재단 일꾼들과 뜻벗들은 마석 모란공원 백기완 선생 무덤 앞에서 2주기 추모식을 열고 그가 이루지 못한 민주나라, 자주통일나라를 이루자고 다짐하는 마당굿을 열었다.(사진=리대로)

* 글쓴이는 우리말글살리는 겨레모임 공동대표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