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난방취약시설 대상 '긴급난방비 지원 공동합의문' 발표

[경기=뉴스프리존]이윤경 기자= 가평군과 가평군의회가 난방비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 생활안정을 위해 긴급난방비 지원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가평군, 긴급난방비 지원 나서 (사진=가평군청)

이번 가평군 지원대상은 관내 총 1만209가구로 총 20억8000여만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두 기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급등과 유례없는 동절기 한파에 따른 난방비 폭탄으로 고통받는 관내 난방취약시설을 위한 ‘긴급난방비 지원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3,450가구에 20만원을, 경로당․아동시설․장애인시설․보육시설 등 난방취약시설 204개소에 40만원을 각각 추가 지원키로 했다.

또 정부나 경기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관내 소상공인 6,555개소에도 20만원을 지원한다. 단,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가구인 소상공인에게는 중복해 지급되지 않는다.  
 
긴급난방비는 실지급 대상 자료 추출 및 예비비 편성, 중복자료 검토 등 행정절차를 거쳐 이달 28일부터 지역화폐로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에 대해 최근 3개월간 난방비 요금감면을 해주기로 했으며, 경기도는 노인 및 장애인가구, 사회복지시설, 경로당 등에 20~40만원의 난방비를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한편 가평군은 지난 2020년 5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생활안전과 경제회복 지원을 위해 군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 왔으며, 같은 해 8월에는 집중호우로 인한 주택침수 가구별 식비 및 숙박비 등 재난기본소득을 추가 지급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