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수석대변인 “헌정 사상 초유의 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이르렀다” 강하게 반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민주당은 “헌정 사상 초유의 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이르렀다. 진실을 위해 국민과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지난 대선당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문봉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지난 대선당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문봉 기자)

16일, 검찰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1부·3부(부장검사 엄희준·강백신)는 이날 이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배임) 위반 혐의 등으로 법원에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적용한 배임액 총액은 4895억 원이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위례·대장동 민간 업자들에게 특혜를 제공함으로써 성남시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혐의(배임), 업자들에 대한 측근들의 성남시 내부 기밀 유출과 편의 제공을 승인한 혐의(부패방지법·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 위반)를 받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진실을 지키기 위해 국민과 함께 계속 싸우겠다"고 밝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사진=최문봉 기자)
안호영 수석대변인(사진=최문봉 기자)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석열 검찰이 끝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의 야당 탄압이 헌정 사상 초유의 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이르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야당을 무력화하고 대통령의 정적을 제거하려는 전대미문의 폭거다"라면서 “군사정권도 하지 못했던 일을 서슴지 않고 자행하는 윤석열 검찰의 만행에 분노한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또 “구속영장 청구는 부당하며 법 원칙에 반한다. 단 하나의 청구 요건도 갖추지 못했다"며 “대장동 일당들의 뒤바뀐 진술 말고 이재명 대표에게 덮어씌운 혐의들을 입증할 물증이 단 하나라도 있는가, 범죄인의 바뀐 진술만 있을 뿐 물증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수년간 조사한 성남FC는 이미 '혐의 없음'으로 불송치 결정을 받은 바 있다"면서 “제1야당 대표에게 도주 우려가 어디 있고, 용의자라며 주변사람들을 모두 잡아가놓고 증거 인멸이 웬 말인가? 수사를 피한 적 없고 증거를 인멸하지도 도주의 우려도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안 수석대변인은 “심지어 야당 대표를 세차례나 소환했다"면서 “300번의 압수수색도 부족해 당사와 국회까지 압수수색했다. 그런데도 구속하겠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영장청구는 예견된 일이다. 이재명 대표를 범죄자로 예단하고 시작한 수사였고, 이재명 대표를 기소하지 않고는 끝나지 않을 수사였다. 정해놓은 결말을 향해 가고 있을 뿐이다"라고 비난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제1야당 대표를 향한 끝없는 압수수색이 펼쳐졌고, 망신주기와 조리돌림을 위한 소환이 이어졌고 실시간으로 조사 상황이 유출되고, 범죄자들의 뒤바뀐 진술이 검찰발 언론보도로 쏟아졌다"고 말했다.

또 안 수석대변인은 “결국 검찰 수사는 대장동의 진상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야당을 무력화하고, 대통령의 경쟁자였던 제1야당 대표의 정치생명을 끊기 위한 목적임이 명명백백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안 수석대변인은 “이제부터 윤석열 검찰과의 전쟁이다.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결코 무릎 꿇지 않겠다"면서 “윤석열 검찰의 야당 탄압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