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몽골 고위급 인사 20여 명 부산 방문
환영 오찬 후 북항 일원 시찰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 부산시는 16일 어용에르덴(OYUN-ERDENE) 총리 등 몽골 고위급 인사 20여 명이 부산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몽골 총리의 공식 방한은 2018년 이후 이뤄진 것으로, 부산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3일 방한한 어용에르덴 총리는 14일 한·몽 비즈니스 포럼, 15일 한·몽 총리회담 등의 주요 일정을 소화했으며, 지난 14일에는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를 전격 선언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어용에르덴(OYUN-ERDENE) 몽골 총리(자료=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 어용에르덴(OYUN-ERDENE) 몽골 총리(자료=부산시)

16일 몽골 대표단 환영 오찬을 주재한 박형준 시장은 어용에르덴 총리의 전격적 부산 지지 선언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부산-몽골 우호협력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과 몽골은 1990년 수교 이래 무역, 문화·관광, 환경,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부산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는 지난 2016년 우호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가고 있다.

부산시는 이날 어용에르덴 총리를 포함 몽골 대표단으로 참석한 후렐바타르 부총리, 사랑터거스 주한 몽골대사, 다와수렌 건설도시개발부 장관, 간바타르 광업중공업부 장관 등 몽골 고위급 인사 20여 명에게 환영 오찬은 물론 엑스더스카이 전망대 관람, 부산항 북항 홍보관 방문 등으로 부산의 매력을 알리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제와 지향점을 비롯해 유치과정 등을 대표단에게 소개했다.

이날 어용에르덴 총리는 “몽골은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공식적이고 대외적으로 지지한 첫번째 국가로, 양국의 30년이 새롭게 시작됐다”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전통적 우호관계에 있는 몽골에서 부산을 지지해준 것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를 계기로 양국 간의 관계가 한 단계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