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걱정입니다. 가뜩이나 인구 부족으로 나라가 걱정인 우리나라에 아동 학대, 사망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12살 초등학교 5학년 아이가 계모의 학대로 몸에 멍이 든 채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또 두 살 배기 아이를 집에 혼자 두고 사흘 동안 집을 비워서 아이가 숨진 사건도 있었지요.

이렇게 늘 아동 학대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크게 달라진 게 없는 것 같은 것은, 어찌 해석 해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걸 모성애 상실 시대라 해야 할까요, 아니면 어린이 인명 경시 풍조라 해야 할까요?

지난 2월 2일, 사흘 간 홀로 방치된 2살 D군이 사망한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친모 E 씨(24)가 지난달 30일 오후 2시부터 이달 2일 오전 2시까지 집을 비운 사이 E 군이 아무것도 먹지 못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7일 오후 인천 남동구 한 아파트에서 초등학교 5학년 A군(11)이 심 정지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겼으나 사망했습니다. 경찰은 A군 몸 여러 곳에 멍 자국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친부 B 씨(39)와 계모 C 씨(42)를 아동 학대 치사 혐의로 긴급 체포하여 구속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튀르키예(Türkiye)’에서 지진이 발생한 직후, 구조 팀들은 폐허가 된 어떤 젊은 여성의 집 주변으로 생존자를 찾고 있었습니다. 한 구조 팀은 폐허가 된 흙더미 속에서 웅크리고 있는 한 여성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묻혀있는 그 여성의 자세가 좀 이상했는데, 마치 신께 경배를 드리듯 무릎을 꿇고, 상체는 앞으로 기울인 모습이었지요. 집이 붕괴하면서 그 무게로 인해 그녀의 목과 허리는 골절이 되었습니다.

구조 팀이 힘겹게 손을 흙 속에 넣어 그녀의 생존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숨도 쉬지 않았고, 체온도 없었으며, 몸은 이미 굳은 상태였습니다. 구조 팀은 그 여성을 포기하고, 급히 다른 생존자 탐색에 나섰는데, 그때 팀장이 어떤 이유인지 이상한 느낌이 들었지요.

그래서 다시 그 여성에게 가서 무릎을 꿇어 웅크린 채 굳어있는 그녀의 팔 아래 공간을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아기가 있다!” 팀원들이 몰려와 그녀 아래 흙더미를 조심스레 걷어냈고, 꽃무늬 담요로 둘러싸인 3개월 된 아기를 발견하였습니다.

그 어머니는 집이 붕괴하는 급박한 순간에,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몸을 웅크려 아기를 지킨 것이었습니다. 아기는 그 당시 잠들어 있었고, 의료 팀이 아기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담요를 펴자, 그 속에서 휴대전화기가 나왔습니다.

휴대전화기에는 문자로 글이 쓰여 있었는데, “아가야! 만약 네가 생존하거든 엄마가 너를 정말 사랑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문자를 본 구조 팀은 그 자리에서 울음을 멈출 수가 없었다고 하네요.

어떻습니까? 어머니의 위대한 사랑이요! 모성애(母性愛)는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본능적인 사랑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과 남성이 자녀의 출산 및 성장에 있어서 갖게 되는 사랑 중, 여성의 상황에 해당하는 것이지요.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는 말이 있습니다.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세 번 이사했다는 뜻으로, 어머니가 자식을 훌륭하게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비유하거나 인간의 성장에서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맹자가 어렸을 때 일찍 아버지를 여의자 어머니 장(仉) 씨는, 수절 했습니다. 처음 묘지 근처에서 살았는데, 맹자는 장사를 지내는 일이나 앉았다 일어났다 하며 우는 것을 흉내 냈지요.

어머니는 “이곳은 아이를 살게 할 곳이 못 되는구나.”라고 말하고, 그곳을 떠나 시장 근처 도살장이 가까운 곳에 집을 정했습니다. 맹자는 장사하는 것과 도살하는 일을 흉내 냈습니다. 어머니는 또 “이곳 역시 아이를 살게 할 곳이 못 되는구나.” 라고 말하고, 이어 학교 옆으로 이사를 했지요.

매월 초하루가 되면 관원들이 문묘(文廟)에 들어와 예를 행하고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읍하고 사양하며 나아가고 물러가는 예를 행했습니다. 맹자는 그것을 보고 일일이 익히고 기억했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곳은 정말 아이를 살게 할 만한 곳이구나.” 라고 말하고, 드디어 그곳에 살았지요. 이 이야기는 유향(劉向)의 《열녀 전(列女傳)》에 나옵니다. 이처럼 맹자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했다는 데서 ‘삼천지교’가 유래했습니다.

이처럼 어머니의 사랑은 위대한 것입니다. 자식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이, 어머니의 위대한 사랑인데, 얼마나 살아가기가 어려우면, 자식들의 목숨을 경시하는 어머니들이 나오는지, 가슴이 미어지네요!

단기 4356년, 불기 2567년, 서기 2023년, 원기 108년 2월 17일

덕산 김덕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