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주관 전국 243개 지자체 대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
기관장 혁신 리더십, 주민참여 활성화, 조직문화 혁신 등 지표 전반 우수

[광주광역시=뉴스프리존] 이재진 기자=광주시 북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북구이미지(사진=북구)
북구이미지(사진=북구)

이번 혁신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확산 및 국민 체감도 등 3개 항목 10개 지표를 평가했으며 광역 및 시, 군, 구별 최우수기관 4곳과 우수기관 57곳을 선정했다.

이에 북구는 전국 69개 자치구 중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북구는 기관장 혁신 리더십, 주민참여 활성화, 조직문화 혁신 등 대부분의 지표에서 우수등급을 획득하며 혁신행정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해 8월 전국 1호로 개관․운영 중인 ‘반다비 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화 체육시설로 국민이 평가한 혁신 체감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지역문화, 관광 및 자원을 기반으로 한 청년 로컬 크리에이터 거리 조성도 청년 인구유입, 인재양성, 환경개선 등을 견인하며 청년 창업허브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은 민선 7기부터 혁신성장을 위해 전 직원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행정을 지속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정부포상과 재정인센티브가 주어지며 북구는 지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으로 확보한 3억 2천만 원의 특별교부세를 주민 복리에 재투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