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수석대변인 “노선변경 과정에서 외압 행사했는지 밝혀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정부는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2일,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의 ‘울산 KTX 노선’ 해명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김기현 후보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김기현 후보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철저하게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 45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브리핑을 통해 “김기현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김기현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은 KTX 노선 변경과 관련한 외압, 공천권과 역세권 거래, 투기성 매입, 울산시 자문변호사의 지위를 이용한 매입 등 네 가지 의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07년 8월 착수보고 때는 노선 검토대상이 아니었던 김기현 후보의 땅이 11월 30일 중간보고 때는 기본노선으로 변경되어 이후 최종 확정됐다"며 “김기현 의원은 17대 국회에서 산자위 간사, 18대 국회에서 국토위 간사 겸 위원장 직무대리를 맡았던 만큼 노선변경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선 변경의 대가로 울산시장이었던 박맹우 시장에게 김기현 의원 지역구인 울산 남구(을)를 물려줬다는 의혹도 있다"면서 “공천권과 역세권 거래는 믿고 지지해준 지역구민을 기망한 것으로 대단히 심각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안 수석대변인은 “김기현 측은 ‘은퇴 후 목축업을 위해 매입했다’고 해명하지만, 실제로는 보상금 인상에 유리한 과수원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김 후보의 매입 과정도 석연치 않다"며 “매입 보름 전에 김기현 변호사의 사무장이 선매입하고 명의를 변경하는 것은 일상적이지 않으며, 2008년 총선시 ‘변호사 변론해주고 대물로 받았다’는 주장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김기현 의원에게 쏟아지는 의혹은 1,800배의 부당 이익을 거둔 ‘권력형 토착비리’ 의혹이자 열심히 일하며 살아가고 있는 국민께 크나큰 상실감을 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후보는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에게 낙점된 국민의힘 당대표 예정자다"며 “김기현 후보에게 따라붙은 권력형 토착비리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지 않는다면 국민에게 여당 대표로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안 수석대변인은 “김기현 후보가 국민의힘이 아닌 야당 의원이었다면, 지금 소환과 수차례 압수수색을 진행하고도 남았을 것"이라면서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