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부문 메탄 감축 활성화 정책 토론회’개최
지구 온난화 요인의 30%가 메탄 ,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 82배 강해
“ 남부지방 가뭄 , 세계 식량위기 등 기후변화 극복 시급 ”

[전남=뉴스프리존] 조완동 기자= 기후 위기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필요성이 심각하게 제기되는 가운데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위원장이‘에너지 부문 메탄 감축 활성화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이 에너지 부분 메탄감축 활성화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서삼석 의원 사무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이 에너지 부문 메탄감축 활성화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사진=서삼석 의원 사무실)

22일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서삼석 위원장(영암·무안·신안)은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오는 3월 예정된‘2030 NDC(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로드맵’정부 발표에 앞서 메탄 감축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약 82배 강력한 온실효과를 발생시키는 물질로 지구 온난화 요인에서 약 30%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대기에 체류하는 시간이 짧아 배출량이 감소될 경우 기후 위기를 완화하는 데 즉각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정부는 2021년 국제메탄서약(Global Methane Pledge)에 가입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5% 이상 감축할 것을‘탄소중립기본법’에 명시했다. 이에 따라 2018년 배출량 727.6백만톤 중 40%인 291백만톤을 감축해서 2030년에는 436.6백만톤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서삼석 의원은 “전남 등 남부지역을 덮친 50년 관측 이래 최대 가뭄으로 물 부족 피해가 매우 심각할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식량 위기도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는 등 현재 우리는 빈번한 기후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자연의 경고이자 인류의 위기인 기후변화를 극복해 내지 못한다면 재난을 넘어 불치의 재앙이 될 것이다 ”고 밝혔다.

이어 서 의원은“식량과 자연재해라는 거시적인 얘기가 아니더라도, 갈수록 더워지는 여름과 갈수록 추워지는 겨울을 겪으며, 바로 지금이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시급히 행동해야 할 때이다 ”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는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가운데 먼저 노진선 기후솔루션 연구원이‘메탄감축정책 현황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이어 법무법인 엘프스의 주신영 변호사가‘메탄의 주요 배출원별 법적 규제현황 및 개선방안 ’을 발제했다.

또 줄리아 페니니 UNEP IMEO(UN 환경프로그램 국제메탄관측기구) OGMP 2.0 전문가의 ‘OGMP 2.0 소개 및 국내 에너지 기업 참여 중요성’의 순으로 발제가 이뤄졌다. 다.

, 서삼석 의원은 17, 18, 19대 국회에 이어 지난 14일 21대 국회에서 출범한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