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과 활용 강조, 정책적 부작용과 보완책 같이 검토 요구
검찰 압수수색 관련 "위축되지 말고 당당하게 일하라" 당부
영화 ‘다음 소희’ 언급, 전직원 관람 기회 마련의사도 밝혀

[경기=뉴스프리존]주영주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3일 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도정 열린회의를 열고 하정우 네이버 인공지능연구소 소장의 ‘챗(Chat)GPT 시대 초거대 인공지능(AI) 생태계의 현재와 미래’ 강의에 이어 챗GPT를 주제로 자유토론을 가졌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챗 GPT  도정 활용방안 논의 (사진=경기도청)

김 지사는 “일단 써봤으면 좋겠다. 머리로 하는 것보다 몸으로 체험해 봐야 될 것 같아서 작은 것부터라도 (챗 GPT를)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봤으면 한다”면서 “활용하면서 기술적 양극화 문제 등 정책적 부작용과 보완책도 같이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앞서 지난 9일 자신의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챗GPT, 지켜보고만 있진 않겠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이참에 본격적으로 ‘경기GPT’ 구상을 시작하려 한다. 이미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도정’을 공약한 바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정책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행정을 효율화할 수 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토론은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 챗(Chat)GPT를 경기도정에 접목하는 방안을 두고 약 1시간여 동안 논의가 진행됐다. 

김 지사는 이어 최근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는 ‘민생’이라며 “이유는 어려운 경제상황과 앞으로 어려워질 경제상황 속에서 우리 도민들, 취약계층, 서민층, 중산층의 고통이 심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주 관람한 영화 ‘다음 소희’를 다시 언급하며, 모든 직원이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과 관련해 “조금도 위축되지 말고 당당하게 일하라”고 경기도 공직자들에게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