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신 학폭·인사검증 조사단 구성 검토…대통령 사과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자녀 학교 폭력문제로 경철청 국가수사본부장 임명이 취소된 정순신 전 검사 문제와 관련해 "인사가 만사라는데 이 정권 인사는 온통 ‘망사’다"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의 인사 검증 기능이 완전히 작동 불능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정상적인 검증이 이뤄졌다면 경찰 수사의 총책임자가 임명 28시간 만에 낙마할 수는 없다"며 "최악의 인사 참사"라고 직격했다.

이어 "해명이 더 기가막히다"며 "대통령실은 '본인이 말하지 않으면 알기 어렵다'고 했는데 이것은 인터넷 검색 한번 하면 나오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법무부는 '대통령실 의뢰가 있었야 검증을 한다'고 이렇게 말하는 데 의뢰가 없어도 해야하는 것이 의무 아닌가. 경찰은 '검증은 경찰 소관이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는데 맞는 말인지 잘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모두들 책임회피에만 급급하고 있다"며 "멀쩡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투명성을 운운하면서 법무부에 인사정보관리단을 설치하더니 인사 검증에 아예 손 놓고 있었던 것 같다"고 비난했다.

그는 "정 전 검사가 자녀 학교폭력 문제로 경찰 국가수사본부장에서 사임을 했는데 그냥 사임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학폭 피해자는 인생을 망치고, 학폭 가해자는 여전히 승승장구하는 잘못된 현실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직접적 학폭 피해뿐만 아니라 소송, 전학 등을 통한 2차 가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의 피해 회복도 필요하다. 피해자가 한 명이 아니라 더 있었다는 말도 있다"라며 "정순신 학폭 및 인사검증 실태 조사단 구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 "정 전 검사는 대통령 측근 검사 출신이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원석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라고 한다"며 "검사끼리 요직 독식도 모자라서 이제는 특정 기수 중심으로 국가 권력을 장악하는 ‘검사 하나회’까지 등장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거듭되는 인사 참사를 윤 대통령은 국민께 사죄해야 하고, 법무부 장관 역시 인사 검증 실패 책임을 무겁게 져야 한다"며 "나라 망치는 인사 참사를 망치기 위해서 정부조직법 개정도 추진해야겠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