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50억 클럽 특검, 의총서 당론추진 논의"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을 당당히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1년 전 대통령의 경쟁자였고, 지금은 원내 1당인 야당 대표를 구속하기 위해 ‘사법살인을 시도한 날’로 기록될 것이고, ‘부당한 정치적 탄압을 헌법적 가치와 민주주의 연대로 단호히 막아선 날’로도 기록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퇴행적 검사 정권의 폭정’을 맞닥뜨리고 있다"며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법치는 오로지 자기 가족을 지키는 데에만 유능하며, 정적에게는 ‘망나니 철퇴’를 가하는 데 주저함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민주당은 자랑스러운 민주주의자들이 지켜온 정당답게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폭정을 저지하고 역사의 후퇴를 막아낼 것"이라며 "권력은 짧고 역사는 길다. 독재권력은 진실을 조작하고 정적을 탄압했지만, 역사는 그런 그들을 단죄해 왔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김 여사의 해명이 또 거짓으로 드러났다. 보도에 따르면 2021년 주가조작 사건을 수사하던 검찰이 출석을 요구했지만, 김 여사가 불응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엉터리 서면 답변에 소환 조사마저 뭉갠, 그야말로 특권과 봐주기의 결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건 처리를 둘러싼 상황과 증거 모두 ‘김건희 특검’을 가리키고 있다"며 "민주당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김건희 특검’과 ‘50억 클럽 특검’, 이 두 특검을 당론으로 조속히 추진하는 방안을 놓고 의원들의 총의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찰이 안 불렀다", "증거 한 톨 없다"고 발언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을 겨냥해서는 "공천용 충성 맹세였음이 밝혀졌다"며 "자본시장 교란 행위에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할 금융감독원장이 앞장서 거짓말로 방패막이를 자처했으니 시장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 금융감독원장이 ‘자기 부인을 지키라’는 명령에는 잘 따랐을지라도, 자본시장의 공정 질서를 위해서는 즉각 파면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