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통치자 역사인식이 비뚤어지면, 외교전략도 파탄난다"
이은주 "허망한 단념사·역사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자학사관 궤변사"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2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통치자의 역사인식이 비뚤어지면, 외교전략도 파탄난다", "과거사 해결 의지를 찾아볼 수 없는 허망한 단념사"라고 맹비난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오른쪽)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은주 원내대표. (사진=김정현 기자. 2023.03.02)
이정미 정의당 대표(오른쪽)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은주 원내대표. (사진=김정현 기자. 2023.03.02)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는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못나서 지배당할 수밖에 없었던’ 국민들과 ‘이제는 협력하는 파트너’ 일본만이 남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통치자의 역사인식이 비뚤어지면, 외교전략도 파탄난다는 사실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시작은 일본 스스로 과거사에 대한 철저한 성찰과 반성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일본의 재무장화를 옹호하고 신냉전 구도를 가속화할 한·미·일 군사협력 체제를 강화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역사인식이 비어 있는 대통령이 위험천만한 대일전략으로 한반도를 위기의 한복판으로 끌고 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3·1정신 없는' 3·1절 연설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은주 원내대표도 "윤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는 면죄부를 주고,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위안부 피해자들의 가슴에는 또 한 번 대못을 박았다"며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과거사 해결 의지를 찾아볼 수 없는 허망한 단념사였으며, 역사관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자학사관 궤변사"라고 힐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대일 인식 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언급도 하지 않으면서 일제의 식민 지배를 ‘정치적 지배’라 에두르고, ‘힘을 합쳐야 하는 이웃’이라 역설했다"며 "어제의 ‘협력 파트너’는 이미 예고된 참변(辯慘)이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일본과 공유하는 보편적 가치란 도대체 무엇인지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자유라는 말, 다 좋지만 그것이 왜 식민지배의 책임을 전면 부정하고, 전쟁 가능 국가가 되겠다는 일본 군국주의를 묵인하는 것이어야 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제3자 변제로 마무리 짓는 것이 진정 윤 대통령이 말하고 싶었던 보편적 가치냐"고 따져 물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기념사대로라면 작년부터 외교협의를 이어오고 있는 강제동원 배상 문제도 결국 일본 뜻대로 전범기업이 아닌 국내 기업의 기부금으로 해결할 공산이 크다"며 "정부가 공을 들이고 있는 3월 방일 외교는 굴욕 외교의 피날레가 되고 말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과거사에 대한 온전한 사죄와 배상을 이끌어내는 것은 역사가 부여한 정부의 책무"라며 "선열들이 3·1 운동으로 지키려 했던 자유는 일제 군국주의 지배로부터의 자유이지, 우리 국민의 명예와 존엄의 억압이 아니었단 것을 윤 대통령은 똑똑히 새겨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