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프리존] 김경훈 기자= “쓰레기 대란에는 여야가 없고, 정당이 없다. 더 이상 쓰레기 대란을 정쟁에 끌어들이지 말것을 촉구합니다”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사진=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제공)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사진=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제공)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하 국힘소속 시의원) 시의원들은 최근 안성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쓰레기 수거 중단에 따른 피해를 두고 성명을 통해 이와같이 촉구하며 “시민께 백배 사죄해도 모자를 판에 김보라 시장과 더불어민주당은 쓰레기 대란의 책임을 시의회에 돌리고, 정쟁의 대상으로 끌어들이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허위사실이 있는 내용의 문자를 대량살포한 더불어민주당 직무대행의 사과를 공식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에는 “안성에 쓰레기가 제대로 수거되지 않은 지 벌써 20일째다. 이러한 쓰레기 대란에 대해 국민의힘 안성시의원들은 분노하며 쓰레기의 관리 및 처리 책임을 맡고 있는 김보라 시장과 안성시청에게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국힘 시의원들은 이와같은 성명을 내면서 “우선 쓰레기 대란은 안성시가 그간 쓰레기 처리를 함에 있어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거나, 반입 기준에 맞지 않는 음식물 등이 포함된 각종 쓰레기를 소각장에 반입해왔기 때문”이라면서 “소각장 내구 연한이 3년이 지났는데도 시설 확충과 인프라 구축에 게을리했던 점을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안성시의회는 쓰레기 처리 과정에 각종 불법이 없었는지 철저히 따져볼 것”이라고 강조하며 “시장과 담당 부서는 물론 시설관리공단에서 이번 사태에 제대로 대응했는지도 살펴 버볼것”이라며 책임여부를 가리겠다는 입장이다.

이와같은 배경에는 쓰레기 대란이 마치 안성시의회가 환경교육센터의 운영주체를 환경재단으로 하는 데 대해 반대해서 일어난 것으로 호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힘소속 시의원들은 특히 “시민들은 환경재단이나 시직영보다는 오로지 오로지 쓰레기가 제대로 치워지고 거리가 깨끗해지기를 바랄 뿐”이라며 “소모적인 논쟁으로 시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책임을 회피하는 시도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힘소속 시원들은 “환경재단 방식으로 운영하는 화성시의 경우 연간 예산이 50억 원이지만 직영 운영방식인 용인시의 경우 2억 3천만원에 불가하다“면서 ”운영 방식을 둘러싸고 주민과 지자체간 갈등도 있고 바뀌는 경우도 있어서 정답이 없기에 다충분한 논의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재단 설립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고 특정 공공 업무를 수행하며 혈세로 운영되는 기관은 의회의 감독을 받는 공공기관으로 운영하는 것이 당연하면서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국힘소속 시의원들은  쓰레기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마음을 열고 가능한 모든 해결 방안을 찾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