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선거조작 피해자에서 尹心 '전폭지원'...안정적 리더십 소유자 평가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로 선출된 김기현 의원은 1959년생 울산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해 판사로 임용됐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개표결과를 듣고 환호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개표결과를 듣고 환호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선거조작 피해자에서 ‘윤심(尹心)’의 전폭지원을 받은 김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는 서울대 법대 선후배 사이다. 김 대표는 2004년 17대 총선 때 울산 남구을에서 당선돼 내리 3선을 지낸 이후 2014년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에 당선됐다.

이어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재임엔 실패했지만, 모순적이게도 낙선한 것이 김 후보의 정치사에 한 획을 그었다. 당시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송철호 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지금도 해당 사건의 재판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를 계기로 김 대표는 일종의 '피해자'로서 보수진영에 이름을 알리게 됐다.

이후 김 대표는 2020년 21대 국회에 화려하게 재입성하고 이듬해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해 당선됐다. 이준석 전 대표가 신임 당 대표로 선출되기 전까지 김 대표는 당대표 권한대행을 겸직하며 당내 입지를 굳게 다졌다. 21대 국회 후반기 여야 간 최대 쟁점으로 꼽혔던 상임위원장 재분배 협상에선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가져오는 데 성공하면서 그는 보수 여당에서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당내 동료의원들로부터 '안정적 리더십'을 소유한 인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대선 당시 이준석 전 대표의 당무 거부 사태로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갈등이 극에 달했을 때 김 대표의 물밑 중재가 갈등 봉합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김 대표가 당시 이 대표와 윤 후보를 번갈아 설득하며, 울산 회동을 주재했다는 후문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여권 내에서 김 대표 리더십을 신뢰하는 기류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김 대표에겐 친윤계의 노골적이고도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졌다는 게 정치계의 중론이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좌장 격으로 평가받는 장제원 의원은 '김장(김기현-장제원)연대'를 띄우며 공공연하게 김 후보의 서포터 역할을 자처했다. 또 다른 윤핵관 맏형 권성동 의원도 한 때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했다가 자진 사퇴하면서, 사실상 김 대표로 친윤계 표심을 교통정리했다. 김 대표 측 스스로도 '윤심(尹心)을 업은 후보'라고 자평했다.

그러나 경선 내내 판도가 김 대표에게 유리했던 것만은 아니다. 전대 막판 김 대표의 울산 KTX 땅 투기 의혹과 대통령실 행정관의 선거 개입 의혹이 불거졌다.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한 황교안 후보는 "민주당의 대장동 의혹에 버금가는 논란"이라고 비판했고, 대통령실 선거 개입 의혹을 띄운 안철수 후보는 법적 조치를 불사했다. 때문에 한때 김 후보의 과반 득표 실패를 가정한 결선투표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기도 했다.

하지만 결과는 8일 개최된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표 결과, 김기현 후보가 52.93%의 과반 득표율(24만4163표)로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로 선출됐다.

한편 정치전문가들은 김 대표가 당권을 쥐게 되더라도 당분간 경선기간 내내 대립각을 세웠던 황교안 후보, 안철수 후보와 내홍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는 이날 취재진들을 만나 최대한 야당 대표들을 만나 민생현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혀 경색된 정국을 어떻게 돌파할지 그의 리더십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