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제차륜 AGT 연간 유지관리비용, 모노레일 절반 수준 
노선 재검토 결과, 기존 노선 유지

[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 도시철도 '엑스코선' 노선 명칭이 '도시철도 4호선'으로 변경되고 경대교역과 경대북문역이 설치된다.

도시철도 4호선 건설사업 노선도(안).(사진=대구시)
도시철도 4호선 건설사업 노선도(안).(사진=대구시)

대구시는 최근 엑스코선과 관련한 공청회와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전문가 및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검토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대구시는 먼저 해당 노선의 명칭을 엑스코선에서 도시철도 4호선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시는 '엑스코선'이라는 명칭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임시로 붙여진 이름(가칭)으로, 국토부의 사업 승인.고시 단계를 앞두고 그동안 도시철도 건설 순서에 따라 1, 2, 3호선으로 호칭했으므로 '도시철도 4호선'으로 공식 명칭을 통일하기로 했다.

또 대구시는 안전과 유지관리 효율성을 고려해 차량 형식을 철제차륜 AGT로 결정했다.

당초 3호선과 동일하게 모노레일로 계획했으나 지난 7월 모노레일 공급사인 히타치사에서 국내 현행법 준수의 어려움과 수익성 부족 문제를 알려왔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모노레일보다 철제차륜 AGT가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총사업비는 AGT가 7805억원, 모노레일이 7560억원으로 AGT가 다소 높게 소요되나 40년간 유지관리비용은 AGT가 1544억원, 모노레일이 2920억원으로 AGT보다 모노레일이 2배 가까이 더 소요된다.

따라서 철제차륜 AGT 도입 시 모노레일보다 1131억원 정도 비용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코 동관과 서관 사이를 통과하는 노선계획에 대해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 검토했다.

사업비 측면에서 262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소요돼 사업추진 자체가 불투명해질 수도 있다는 점, 기술적인 측면에서 AGT 본선 구간의 최소 곡선반경 100m 이상을 확보하기 어렵고, 2회 연속 굴절로 차량 주행 편의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점, 시민안전 측면에서 대형행사 등 종료 시, 좌.우측으로 인파가 집중됨에 따라 밀림, 압박 등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이번에 신설되는 공고네거리역 외에도 주민들이 요구한 경대북문역과 경대교역 신설 문제는 면밀한 수요 파악 후 역사 신규 설치 및 역간 거리 조정 등을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차량기지 위치는 현재 불로동 농경지로 계획돼 있으나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다른 대안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총사업비가 예타 통과 대비 10%를 초과하면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다시 받아야 하고, 15%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예타를 다시 받아야 함에 따라 의견수렴의 정도에 따라 사업추진 시기가 장기간 지연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으나 주민들의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해 빠른 시일 안에 최종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한편 대구시는 4호선뿐만 아니라 5호선과 6호선도 계획 중에 있다.

대구의 주요 거점인 서대구역, 두류공원, 군부대후적지, K-2후적지 등과 산격유통단지를 통과하는 도시철도 5호선(더 큰 대구 순환선)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수성남부선도 도시철도 6호선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5호선과 6호선은 오는 2025년까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2026년도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도시철도는 대구 미래 50년을 바라보고 추진해야 하는 주요 사업으로, 도시철도 4호선은 대구 동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노선"이라며 "이번 공청회와 주민설명회, 언론사를 통한 시민 여러분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최종 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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